중기부, '창업패키지' 사업공고…"딥테크 스타트업 육성"
  • 조성은 기자
  • 입력: 2026.01.05 14:51 / 수정: 2026.01.05 14:51
올해 '창업패키지(딥테크 특화형)' 모집 시작…27일까지
딥테크 특화형 초기 100개사·도약 75개사 선발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창업패키지 딥테크 특화형을 공고한다고 5일 밝혔다. /더팩트 DB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창업패키지 '딥테크 특화형'을 공고한다고 5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조성은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올해 창업패키지 '딥테크 특화형'를 공고하고 유망한 초기·도약기 딥테크 기업 총 175개사를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6일부터 27일까지다.

창업패키지는 창업기업 업력에 따라 예비창업패키지(창업준비단계), 초기창업패키지(창업 3년 이내), 창업도약패키지(3년 초과 7년 이내)의 3단계로 구성돼 사업화 자금과 함께 멘토링, 투자유치 등 성장 단계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초기 실증 및 상용화에 상대적으로 시간과 자본이 많이 필요한 딥테크 분야의 창업 기업을 지원하기위해 지난해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신설됐다. 딥테크 5대 분야(△빅데이터·AI △로봇 △바이오·헬스 △미래모빌리티 △친환경 에너지) 창업 기업 중 '초기창업패키지'로 100개사를, '창업도약패키지'로 75개사를 선발한다.

초기창업패키지는 딥테크 5대 분야의 창업 후 3년 이내 업체에 기업당 최대 1억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시장진입, 투자유치 같은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한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글로벌 진출 지원 등을 돕는다.

특히 올해 창업패키지 사업은 지방 균형발전을 실현하고자 지역 우대 정책이 도입됐다. 비수도권 창업기업에 정부 지원 비율을 높이고 민간 자부담률(특별 10%·우대 20%·일반 25%)을 완화한다. 중기부는 딥테크 특화형뿐 아니라 일반형, 투자연계형 창업패키지 사업도 순차 공고할 예정이다.

딥테크 특화형 창업패키지 신청·접수는 이달 6일부터 27일 오후 4시까지 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이후 서류·발표 평가를 거쳐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