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6] BMW, AI 등 혁신기술 담은 '뉴 iX3' 선보여
  • 문은혜 기자
  • 입력: 2026.01.06 09:00 / 수정: 2026.01.06 09:00
알렉사+ 기술 적용한 AI 기반 'BMW 지능형 개인 비서' 최초 공개
BMW가 CES 2026에서 아마존 알렉사+기술 등을 탑재한 뉴 iX3를 선보인다. /BMW
BMW가 'CES 2026'에서 아마존 알렉사+기술 등을 탑재한 '뉴 iX3'를 선보인다. /BMW

[더팩트 | 문은혜 기자] BMW는 'CES 2026'에서 BMW 뉴 iX3에 적용된 다양한 차세대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BMW는 아마존 알렉사+기술을 탑재한 AI 기반 음성 비서 'BMW 지능형 개인 비서'를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한다.

이와 함께 BMW의 비전인 '노이어 클라쎄(Neue Klasse)'의 첫 번째 양산형 모델 BMW 뉴 iX3를 통해 향후 출시될 모델 전반에 걸쳐 적용될 획기적인 혁신 기술들을 소개한다. BMW는 노이어 클라쎄의 주요 기술을 오는 2027년까지 새롭게 선보일 총 40종의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CES 2026에서는 관람객들이 BMW 뉴 iX3를 통해 파노라믹 iDrive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을 기술적 기반으로 하는 BMW 뉴 iX3는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시한다. 아마존 알렉사+ 기술이 도입된 새로운 BMW 지능형 개인 비서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의 생성형 AI를 활용해 언어를 이해하고 스스로 응답을 생성한다.

현장 전시 부스에서는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X가 제공하는 폭넓은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소개된다.

BMW 뉴 iX3에서는 정차 시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디즈니+는 물론, 티보(TiVo™) 기반 비디오 앱으로 뉴스, 방송, 주문형 콘텐츠 등 폭넓은 영상 서비스를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정차 중 줌(Zoom)을 활용한 영상통화도 처음으로 지원한다.

6세대 BMW eDrive 기술은 충전 경험 역시 한 차원 끌어올렸다. BMW 뉴 iX3는 최고 400kW의 초급속 충전을 지원해 800V급 DC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단 10분 만에 372km(WLTP 기준)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으며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는 약 21분이면 충전 가능하다. BMW 그룹이 자체 개발한 통합 스위칭 매트릭스(switching matrix) 기반의 배터리 관리 기술을 통해 400V DC 충전기 역시 사용 가능하며 AC 충전은 기본 11kW, 옵션으로 22kW를 지원한다.

BMW 뉴 iX3는 운전자와 주행 보조 시스템 간 상호작용을 최적화하는 BMW 심바이오틱 드라이브(BMW Symbiotic Drive)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크루즈 컨트롤은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밟는 것만으로 해제되지 않으며 운전자가 강하게 제동할 때에만 비활성화된다. 차로 유지 보조 기능 역시 운전자가 약간 조향하더라도 계속해서 작동해 보다 매끄러운 주행을 지원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BMW 고속도로 주행 어시스턴트(시장에 따라 도입 여부 상이)를 통해 운전자는 시속 130km까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놓고 주행할 수 있다. 차로 유지와 자동 차로 변경을 모두 지원하며, 운전자는 사이드미러를 한 번 확인하는 간단한 시선 처리만으로 차로 변경을 허용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의 경로 안내와 연동해 고속도로 분기점과 출구에서 선제적으로 차로 변경을 제안하며,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자율주행 레벨 2 수준의 운전자 보조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새롭게 도입된 고속도로 및 시티 어시스턴트(시장에 따라 도입 여부 상이)는 신호등 인식 기반 자동 정차 및 재출발 등으로 복잡한 도심 주행을 지원한다. 운전자 보조 기능은 향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moone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