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이중삼 기자] 국토교통부가 해외건설을 국가 핵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지원체계를 전면 재편한다. 국토부는 12일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새 정부의 '해외건설 정책방향'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우리 기업이 강점을 지닌 분야를 중심으로 전략을 짰다. 초고층 빌딩, 초장대 교량 등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분야는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독보적 입지를 확보하고, 원전 등 다른 산업과 결합해 진출하는 프로젝트는 범정부 차원의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수요가 급증하는 데이터센터·송배전 인프라·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 신시장에서는 디지털·스마트 기술과 건설 역량을 융합해 차별화 모델을 육성한다는 계획도 담겼다.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이 촉발하는 신규 인프라 수요를 선제적으로 흡수하겠다는 구상이다.
대형 인프라 수출 전략도 정비한다. 도시·철도·공항 등 한국형 기술개발에 성공한 분야는 패키지형 수출 모델로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공기업의 동반 진출을 유도한다. 모든 분야에서 파급효과가 큰 PM·CM 기업도 육성한다.
사업 방식은 단순 시공(EPC) 중심에서 벗어나 금융결합형(EP+F)으로 전환한다. 기업 매칭펀드 등 해외 인프라 펀드를 확대 조성하고, 글로벌 디벨로퍼·다자개발은행(MDB)과 공동펀드 조성, KIND와 수출입은행 협력 사업 등을 통해 우량 프로젝트를 적극 발굴한다.
특히 G2G 인프라 성과를 사업화하고 우리 기업 참여를 리딩하는 글로벌 디벨로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KIND의 전략적 역할을 강화한다.
인재 공급 기반도 손질한다. 청년 인력 유입 효과가 큰 해외건설·플랜트 특성화고와 해외 투자개발 특성화대 육성을 확대해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산업 구조 변화에 맞춰 해외건설 통계 체계를 개선하고, 수주 상황 통보 규정을 손질해 기업 부담도 줄인다.
아울러 1975년에 해외건설업 진흥을 위해 제정한 '해외건설촉진법'도 현실에 맞게 개정할 계획이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해외건설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인 해외건설 산업을 적극 육성해 양질의 고부가가치 일자리를 지속 창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