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정부가 10년 뒤 해상풍력 발전 단가를 현재의 절반이 안되는 kwh 당 150원이하로 내리겠단 목표를 세웠다. 연간 4GW의 해상풍력을 보급할 수 있는 항만·선박 등 기반시설을 구축해 규모의 경제로 해상풍력 발전 단가를 낮추겠단 구상이다. 2030년까지 준·착공 물량 누적 10.5GW 확보, 2035년 누적 25GW 이상의 설비용량을 구축하겠단 계획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0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전담반(TF) 2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해상풍력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및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회의엔 해양수산부, 국방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국내외 개발사·제조사 등 산업계가 함께 참여해 2035년까지 누적으로 25GW 이상의 해상풍력 보급과 150원/kWh 이하 발전단가 달성을 목표로 2030년까지의 중간 목표 및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한다. 2030년 발전단가는 250원 이하가 목표다.
우선 정부는 해상풍력 건설의 핵심 기반시설(인프라)인 항만, 설치선박, 금융 확충에 집중하기로 했다.
현재 실질적으로 해상풍력을 지원할 수 있는 항만은 목포신항 1곳에 그쳤으나, 기존 항만 기능 조정과 신규 지원부두 개발을 병행해 2030년까지 연간 4GW 처리 가능한 항만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천항, 군산항, 새만금신항, 해남화원산단, 삼천포항, 울산항, 포항영일만항이 해상풍력 핵심 인프라가 될 예정이다.
설치선박(WTIV)도 민간, 공공의 투자를 유도해 2030년까지 15MW급 4척 이상을 확보하기로 했다.
현재 10MW 규모 2척을 보유 중인데 한화가 2028년 6월 신안우이 투입을 목표로 15MW 규모의 WTIV를 건조 중이다. 한전과 민간도 2029년 투입을 목표로 15MW 규모의 WTIV를 추진 중이다.
연도별론 △2025년 1GW △2028년 1.75GW △2029년 2.5GW △2030년 4.0GW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춘단 계획이다.
금융 측면에서는 국민성장펀드 및 금융권 공동 출자로 조성한 미래에너지펀드 등을 통한 금융지원을 검토하고, 보증·융자 한도 확대를 통해 초기 사업 안정성을 확보한다. 보급 기반 확충을 통해 2030년까지 준·착공 물량 누적 10.5GW(준공 3GW·착공 7.5GW) 확보, 2035년 누적 25GW 이상의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경쟁 입찰은 사업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군 작전성 검토를 사전에 진행한 이후 추진할 예정이며, 유효 경쟁률을 2대 1 이상으로 상향해 시장경쟁을 활성화하고 발전단가 인하를 유도한단 구상이다.
행정 처리 기간도 단축한다. 내년 3월 관련 법의 시행에 맞춰 인허가 부담이 해소된 계획입지 선정에 착수하고, 2029년부터 계획입지 입찰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평균 10년 가량 소요되는 사업기간을 6.5년 이내로 단축한다.
정부는 산업경쟁력도 높이겠단 구상이다. 20MW급 국산 터빈 기술개발 및 실증 지원으로 핵심 기자재 경쟁력을 확보하고 100MW급 부유식 실증시설(테스트베드) 구축과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조선·해양플랜트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부유체 기술을 개발사 공급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해상풍력 수익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바람소득 표준 본보기(모델)'를 마련해 주민 참여를 제도화하고, 지역 수용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2035 해상풍력 장기 입찰 로드맵은 내년 상반기에 발표하고 국장급 조직인 해상풍력발전추진단 신설해 이달 조기 출범한다.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이번 해상풍력 대책은 선언적 구호가 아니라, 앞으로 5년을 해상풍력 보급의 기반을 구축하는 기간으로 삼아 현장에서 필요한 과제를 실용적으로 해결하는 실행계획"이라며 "항만, 선박, 금융, 인허가 지원 등 전 주기를 정부가 책임지고 개선해 국내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전기요금 부담을 줄여가면서 어업인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이익을 공유하는 상생의 본보기를 실현하겠다"며 "미래 해상풍력 산업이 국내를 넘어 아시아, 태평양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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