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유튜브 라이트가 국내에 전 세계 최저가 수준인 월 8500원에 출시된다. 해외에는 없는 백그라운드 재생, 오프라인 저장 기능도 제공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7일 구글의 끼워팔기 혐의와 관련해 유튜브프리미엄 라이트 출시를 담은 동의의결안을 최종 확정했다.
동의의결은 법 위반 혐의를 받는 기업이 자진시정안을 내면 심사를 거쳐 고발 등을 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다.
구글은 그동안 광고 없는 동영상 서비스와 음악 서비스가 결합한 유튜브프리미엄(월 1만4900원) 상품과 유튜브 음악 단독 서비스인 유튜브뮤직프리미엄(1만1900원) 상품만 판매하고, 광고를 제거한 동영상 서비스 단독 상품 라이트는 판매하지 않았다.
공정위는 이 같은 행위가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제한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는지를 조사했다.
소비자의 선택권이 확대되도록 구글은 유튜브 동영상 단독 상품인 유튜브프리미엄라이트 요금제를 출시한다.
소비자들은 유튜브 라이트를 통해 유튜브에 게시된 대다수의 영상을 영상 중단형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다. 잠정 동의의결안에는 유튜브 라이트에 백그라운드 재생과 오프라인 가능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의견수렴과정에서 소비자의 요구가 제기돼 최종안에는 추가됐다.
비음악 콘텐츠에 대한 광고 제거만 제공되며, 비음악 콘텐츠 중에서도 음악 권리자가 권리를 보유하는 경우 백그라운드 재생·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부여되지 않는다.

유튜브 뮤직이 없는 동영상 서비스만을 구매하기 원하거나, 유튜브 뮤직이 아닌 다른 국내 음악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기를 원하는 국내 소비자들은 유튜브 라이트를 구독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유튜브 라이트 가격은 안드로이드와 웹 기준 8500원, iOS 기준 1만900원이 될 예정이다.
유튜브 라이트는 2025년 3월 이후 해외 19개 국가에 본격적으로 출시됐는데, 유튜브프리미엄 가격 대비 유튜브 라이트의 가격 비율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의 가격 수준은 이들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 역시 유튜브 라이트 출시일로부터 최소 1년간 인상되지 않는다.
구글은 의결서 송달 후 90일 이내에 라이트를 출시해야 한다. 구글 측은 이르면 이번주나 다음주부터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라이트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이르면 연내에 모든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확대한다는 입장이다.
구글은 EBS에 상생기금 300억원을 출연해 국내 음악 산업 지원 프로그램을 4년간 독집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EBS는 해당 기금을 활용해 '스페이스 공감'의 라이브 공연 및 방송 제작과 신인발굴 프로그램 '헬로 루키'의 운영에 활용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동의의결로 사건을 종결함에 따라 구글의 법 위반 여부를 판단하지 않게 된 것에 대해 "동의의결 제도는 신속하고 효과적인 경쟁질서 회복 등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 해외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끼워팔기 사건의 경우 (동의의결) 신청 기업과 신규 상품 출시 및 그 세부 조건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가 가능하므로 동의의결 방식이 소비자 보호 및 경쟁 촉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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