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대한항공이 삼성E&A와 손잡고 미국발 지속가능항공유(SAF) 시장에 진출한다.
대한항공과 삼성E&A는 지난 20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SAF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서명식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과 남궁홍 삼성E&A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업무협약은 해외 SAF 생산 프로젝트 발굴·검토와 SAF 장기 구매 참여 검토·상호 지원, SAF 관련 신기술·프로젝트 투자 검토, 대한항공의 삼성E&A 'SAF 기술 동맹' 파트너 참여 등을 골자로 한다. 각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안정적 SAF 생산·공급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첫 번째 협력 대상지로 미국 시장을 주목하며 현지 프로젝트 참여 방안을 본격 검토할 예정이다. 미국은 SAF 생산에 필요한 원료가 풍부하고 세계 최고 수준 기술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SAF 생산 시장에서 주목받는 국가다.
양사는 SAF 생산의 처음과 끝을 담당하는 주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삼성E&A는 플랜트 구축 기술력을 제공하고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SAF 수요처 역할로 프로젝트 전반에 탄력을 주는 '윈-윈(Win-Win)' 모델이다.
삼성E&A는 EPC(설계·조달·시공) 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국 현지에서 추진되는 2세대 SAF 생산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 참여를 검토 중이다. 목질계 폐기물을 고온에서 가스화한 뒤 다시 액체연료로 전환하는 '가스화-피셔 트롭시(FT)' 기반 2세대 SAF 생산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해당 기술은 폐식용유 등 제한된 원료만 사용할 수 있었던 1세대 SAF 한계를 넘어 폐목재와 같은 비식용·폐기성 바이오매스까지 원료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탄소 감축 효과도 커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프테이커(Offtaker)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프테이커는 일정 기간 생산량을 고정적으로 사들여 신규 에너지 사업 기반을 안정화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해외에서는 델타항공 등 주요 항공사들이 해당 방식으로 글로벌 SAF 생산 활성화에 기여한다.
대한항공은 양사 협력이 최근 정부가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6대 전략 산업군, 이른바 'ABCDEF(인공지능·바이오·문화콘텐츠·방산·에너지·제조업)' 중 '에너지(Energy)' 관련 신사업을 개척하는 상징성도 지닌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항공업계의 '탄소중립 2050' 목표 달성에 이바지하고 SAF 사용 의무화 등 국제적 환경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SAF 활성화를 도모해 지속 가능한 비행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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