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비용 집행 가이드라인 마련…전국 농축협 전수 조사
  • 이성락 기자
  • 입력: 2025.11.19 14:26 / 수정: 2025.11.19 14:26
'비용 집행 가이드라인' 위반 시 지원 제한
전수 조사 거쳐 30개 농축협 현장 점검
농협중앙회는 농축협의 선심성 예산 집행 및 예산 오·남용 방지를 위한 비용 집행 가이드라인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는 농축협의 선심성 예산 집행 및 예산 오·남용 방지를 위한 '비용 집행 가이드라인'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농협중앙회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농협중앙회는 농축협의 선심성 예산 집행 및 예산 오·남용 방지를 위한 '비용 집행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전국 농축협 5개년 업무 추진비 집행 내역을 전수 조사했다고 19일 밝혔다.

먼저 가이드라인은 조합원을 대상으로 집행하는 모든 실익 증진 비용을 교육 지원 사업비로 집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업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일체의 비용 집행을 금지하고 조합원 경조사비·선물 등 집행가액 범위를 제시해 관리 기준을 명확히 할 예정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최근 서울 모 농협의 부적정한 예산 집행으로 농축협 전체의 신뢰가 저하된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재발 방지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를 통해 농축협의 건전한 경영 체계를 확립하고 투명한 선거 문화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농협중앙회는 전국 농축협 5개년 업무 추진비 집행 내역을 전수 조사해 중점 점검이 필요한 55개 농축협을 선별했다. 그중 부적정 비용 집행이 의심되는 30개 농축협에 대한 현장 점검을 계획하고 있다.

현장 점검은 농림축산식품부, 농협중앙회 회원지원부, 조합감사위원회 사무처가 합동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에 따라 특별감사 및 시정명령 등 추가 조치를 취한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비용 집행 가이드라인은 농축협의 재정 건전성과 대내외 신뢰 확보를 위한 필수 조치"라며 "농축협의 예산 집행 내역 모니터링을 강화해 청렴 농협 구현을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이드라인을 전국 지역본부·농축협에 배포, 지도해 가이드라인 조기 정착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며 "위반 시 지원 제한, 각종 평가 감점 등 제재 방안을 적용해 투명한 비용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