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한국ESG기준원 ESG 평가서 통합 A+
  • 황원영 기자
  • 입력: 2025.11.19 10:59 / 수정: 2025.11.19 10:59
지난해 대비 한 단계 상승
하나금융그룹은 한국ESG기준원이 주관하는 ESG 평가에서 통합 A+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한국ESG기준원이 주관하는 ESG 평가에서 통합 A+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더팩트│황원영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8일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인 한국ESG기준원(KCGS)이 주관하는 ESG 평가에서 통합 A+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국내 상장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환경(E), 사회적 책임(S), 지배구조(G) 부문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ESG 등급과 분석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하나금융은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전(全)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ESG 통합 등급에서 지난해보다 한 단계 상승한 통합 A+ 등급을 달성했다.

특히 △환경경영 거버넌스 구축 및 관리·감독 △이사회 독립성 강화 △투명한 정보 공시 및 주주 권익보호 △그룹 소비자리스크관리 정책 수립 및 소비자보호 활동 점검 등을 통해 건전하고 투명한 거버넌스 확립을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어 △기후변화 위험 관리 및 탄소중립 중장기 전략 구축 △지역사회와의 상생 △개인정보보호 강화 등의 항목에서도 모범적으로 ESG 활동을 실천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이번 한국ESG기준원 통합 A+등급 달성은 손님, 주주, 사회 모두가 필요로 하는 금융 서비스 제공은 물론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포용적 가치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 선도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나금융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모건 스탠리 캐피탈 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상위 등급인 AAA등급을 획득했으며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DJSI 월드 지수에 3년 연속 편입된 바 있다.

wo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