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KCPI 조사 4년 연속 우수기업 선정
  • 김정산 기자
  • 입력: 2025.11.14 13:49 / 수정: 2025.11.14 13:49
민원 관리·금융사기 예방 체계 강화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이사(왼쪽)가 소비자중심경영 우수사례로 선정된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하나카드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이사(왼쪽)가 소비자중심경영 우수사례로 선정된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하나카드

[더팩트ㅣ김정산 기자] 하나카드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한국의 소비자보호 지수(KCPI)' 조사에서 4년 연속 금융소비자보호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하나카드는 소비자보호부 주도로 고객센터와 현업 부서가 협업하며 민원 발생 가능 사안을 사전에 점검했다. 동일 유형 민원이 반복될 경우 재발 방지를 위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관련 교육을 실시하며 대응 속도를 높였다.

보이스피싱과 유사수신 등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 작업도 진행했다. 인공지능(AI) 기반 스코어 모형과 탐지 엔진을 구축하고, 운영 스코어 구간별 차등화 전략을 적용해 고객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금융취약계층 맞춤형 소비자보호 교육도 마련했다. 기존 고령자, 장애인, 청소년 외에도 금융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교육 범위를 확대하며 포용적 금융 실현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내부에서는 직원 참여형 소비자보호 문화 확산을 위해 '소비자중심경영 우수사례 공모전'을 시행했다. 업무 개선 우수 사례를 전 직원에 공유하고 우수 직원에게는 포상을 수여한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소비자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금융소비자보호 문화가 하나카드 전사에 자리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예방 중심의 소비자 보호와 신뢰 기반의 금융서비스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msam11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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