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손원태 기자] hy의 원료 B2B(기업 간 거래) 사업 누적 판매량이 50t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판매량은 18t으로 사업 개시 후 가장 많다. 매출액 또한 약 15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29% 증가했다. 35억원의 실적을 올린 첫해보다 네 배 높은 수준이다.
빠른 성장 배경에는 체계적 사업 구조가 있다.
hy는 지난 2021년 사업 시작에 앞서 B2B 전담팀을 꾸려 전문 브랜드 'hyLabs'를 론칭했다. 프로바이오틱스, 천연물 연구부터 대량 생산,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국내 유일 식품업체라는 점을 내세웠다.
자체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와 천연물을 분말 및 액상 타입으로 제조해 유통하며 시장에 안착했다. 특허와 논문으로 인정받은 소재 기술력과 과학성도 영향을 미쳤다.
전국을 돌며 수집한 5100여 종의 균주와 250종의 천연물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와 천연물 연구를 이어왔다. 올해 기준 특허 124건을 보유했다. 국내외에 등록된 논문도 150건이 넘는다.
대표 소재로는 식약처 인정 개별인정형 원료인 '체지방 감소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와 '피부 프로바이오틱스'가 있다.
할랄 인증과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규 건강기능식품 원료(NDI) 등록을 완료해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라인업도 지속 확장 중이다. 프로바이오틱스뿐 아니라 숙취해소와 관절건강, 발효홍삼, 발효녹용 등 기능성을 확인한 천연물 원료를 선보였다. 사업 초기 3개였던 판매 대상 원료는 5년 만에 14개로 늘었다.
hy 관계자는 "기능성과 과학성을 겸비한 원료에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투자와 연구개발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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