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산지에서 소비지로 농산물이 바로 이동하는 온라인도매시장 직거래가 중소형 유통업체까지 확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프랜차이즈·식자재마트·온라인소매업체 등 다양한 소비지 주체들이 시간·장소의 제약 없이 직접 참여해 거래 효율이 개선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온라인도매시장에는 전국 약 5300여명의 판·구매자가 참여하고 있다. 누적 거래액은 3일 기준 1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중소형 식자재마트·카페 프랜차이즈 등 소비지 유통기업 참여가 빠르게 확대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직거래는 유통비 절감 효과로 연결되고 있다. 온라인소매 플랫폼 온브릭스는 충북 산지의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를 도매시장 경유 없이 직배송하는 체계를 구축한 결과, 유통비용률 14.3%p 감소, 농가 수취가 7.7% 증가를 기록했다.

프랜차이즈 카페에 음료용 생과일을 납품하는 KG케미칼은 이번 여름 기존에 도매시장을 통해 물건을 공수해오던 방식을 벗어나 온라인도매시장을 활용해 신선한 통수박을 산지에서 직접 공급받는 방식으로 직거래 전환에 성공했다.
지역 물류 여건이 취약한 곳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경남 거제 지역 슈퍼마켓들은 온라인도매시장 참여 후 파프리카·양파·계란 등 품목 다변화와 소량 다품목 합배송 체계를 구축해 물류비를 기존 대비 12.4% 절감했다.
박은영 농식품부 유통정책과장은 "9월 판매자 가입 기준을 완화한 이후 중소업체 신규 가입과 거래 성사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현장 수요에 맞춰 시장 활성화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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