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현대자동차가 북미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지 생산 확대를 추진하는 가운데 노조의 차기 지부장 선거가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후보들이 미국 생산 확대 저지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커지면서 노사 간 긴장이 고조될 전망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는 오는 17~19일 지부장 후보 등록을 받고, 21일에 후보를 확정한다. 이후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선거운동을 진행한 뒤 12월 4일 1차 투표를, 9일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2차 투표는 생략된다. 새 지부장은 조합원 4만2000여명을 대표해 임금·단체협약 교섭 등 사측과의 협상에 나서며 임기는 내년 초부터 2년이다.
신임 지부장 후보자들과 주요 공약은 이달 중순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업계는 이번 선거에서 현대차의 미국 현지 생산 확대가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는 그동안 해외 공장 증설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미국 생산이 늘어날 경우 국내 생산 물량이 줄고 성과급·수당 등 보상 체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발하는 분위기다.
실제 지난 2021년 현대차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팰리세이드의 미국 생산을 검토했을 당시 노조의 강한 반발로 계획이 철회된 바 있다.
하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미국의 관세 부담이 본격화하면서 무관세 혜택을 받는 현지 생산 확대가 불가피해졌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에만 미국 자동차 관세(25%)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약 1조8212억원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는 2분기(약 8280억원) 대비 두 배 이상 확대된 수준이다. 관세 부과 이전에 확보해 둔 재고 물량이 소진되면서 3분기에는 관세 부담이 실적에 직접 반영됐다.
현대차는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의 미국 현지 생산을 다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미국뿐 아니라 인도와 유럽, 제3국에서도 생산 거점을 확대하고 있어 해외 생산 비중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라며 "노조로선 이를 고용 불안의 신호로 받아들여 강경 대응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공장 물량이 늘면 국내 공장에서 수출하는 물량은 줄어드는 구조인 만큼 노조가 이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며 "다만 국내에서는 울산과 화성 등 전기차 전용 공장 증설이 진행 중이고, 매년 2000명 이상이 정년퇴직하는 구조여서 당장 일자리가 줄어드는 상황은 아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노조 내부에는 온건파와 강경파가 공존해 왔지만, 이번 선거를 계기로 강경파가 '미국 생산 확대 저지'를 전면에 내세워 세력 결집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현지 생산 확대가 불가피한 만큼 선거 결과에 따라 노사 관계의 긴장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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