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무신사가 운영하는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 29CM(이십구센티미터)는 지난해보다 한 달 더 빠르게 올해 거래액 1조원을 돌파하며 2년 연속 조 단위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4일 밝혔다.
29CM는 올해 10월 29일 기준으로 연간 거래액 1조 원을 넘어섰다. 무신사에 인수된 지난 2021년과 비교하면 거래액이 3배 이상 성장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4년 간 연평균 성장률은 40%에 달한다.
거래액 성장 배경에는 여성 패션 카테고리의 안정적인 성장이 주효했다. 29CM는 국내 여성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다양한 브랜드 지원 정책을 펼치며 여성 패션 카테고리의 경쟁력을 높여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제도권 및 글로벌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고객과 브랜드 간 접점을 넓힐 수 있는 온·오프라인 기획전과 콘텐츠를 확대해왔다. '이구패션위크'는 2539 여성 고객 사이에서 SS·FW 시즌 브랜드 신상품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으며 올해 상·하반기 기획전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30% 성장했다.
여성 패션 브랜드별 성과도 두드러진다. 올해 10월 말 기준 29CM에서 연간 거래액 50억 원을 돌파한 국내 여성 브랜드 수는 2021년보다 11배 이상 증가했다.
홈 카테고리는 29CM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부상했다.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이구홈’의 거래액은 올해 10월 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지난 6월 문을 연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이구홈 성수'는 4개월 만에 누적 방문객 40만명을 돌파했다.
아울러 고감도 뷰티 브랜드 큐레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연 '이구뷰티위크'와 매월 '이달의 뷰티예보' 콘텐츠를 선보인 결과 뷰티 카테고리는 10월 말 기준 전년 대비 2배 넘게 성장했다. 지난 8월에는 2539 여성 고객을 위한 감각적인 키즈 브랜드 편집숍 '이구키즈 성수'를 오픈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며 시너지를 이끌었다.
29CM 관계자는 "거래액이 급증하는 하반기 대형 행사 '이구위크'를 앞두고 지난해보다 한 달 먼저 연간 거래액 1조원을 달성하게 되어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2539 여성 고객의 감도 높은 취향을 가장 정확히 이해하는 플랫폼으로서 여성 패션을 비롯해 홈·뷰티·키즈 카테고리의 성장세를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