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최대 매출에도 영업익 전년比 29%↓…"美 관세 탓"
  • 최의종 기자
  • 입력: 2025.10.30 14:25 / 수정: 2025.10.30 14:25
미국 관세 영향 본격화로 영업이익률 감소
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매출 46조7214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 당기순이익 2조5482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은 현대차 양재 사옥의 모습.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매출 46조7214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 당기순이익 2조5482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은 현대차 양재 사옥의 모습. /현대자동차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 2조53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29.1% 감소한 수치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매출 46조7214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 당기순이익 2조5482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8% 늘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9.1%, 20.5% 줄었다. 전 분기 대비 각 3.2%, 29.6%, 21.6% 줄었다.

현대차는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역대 3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률은 미국 관세 영향 본격화로 2.9%포인트 내린 5.4%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탄탄한 비즈니스 펀더멘털과 시장 변동에 전략적 대응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를 확대하며 3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영업이익은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와 관세의 영향을 받았으나, 현대차는 생산 전략 최적화와 다각화된 파워트레인 전략 등을 통해 수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2025년 3분기(7~9월) 글로벌 시장에서 도매 기준 103만8353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2.6% 증가한 규모다. 국내 시장은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HEV)와 아이오닉 9의 신차 효과로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판매가 성장하며 6.3% 증가한 18만558대가 팔렸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85만7795대가 판매됐다.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시장 판매가 감소했으나, 관세 정책이 시행된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5만7446대가 판매됐다.

2025년 3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전기차(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동기보다 25.0% 증가한 25만2343대로 집계됐다. EV는 7만6153대, 하이브리드는 16만1251대 판매됐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2.1%포인트 상승한 82.3%를 기록했다. 판매 관리비는 마케팅 및 판매보증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6.9% 확대됐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조3260억원, 2조5482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관세 등 통상 환경 변화에 따른 손익 영향이 향후 경영 활동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둔화가 이어지는 등 녹록하지 않은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선제적·적극적인 컨틴전시 플랜의 추진으로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지난 9월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 5.0~6.0%와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6.0~7.0% 등 수정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현대차는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냉철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감한 혁신으로 성장모멘텀을 지속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3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증가한 2500원으로 책정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거시적인 경영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기존에 약속한 '총주주환원률(TSR) 최소 35%'라는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bell@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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