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탄소세 1년 유예…中 조선 '숨통', 韓은 기술 초격차 '뚝심'
  • 최의종 기자
  • 입력: 2025.10.24 10:57 / 수정: 2025.10.24 10:57
해운업계 '불확실성'…"글로벌 탈탄소는 큰 흐름"
글로벌 해운 탄소세 도입이 1년 연장되면서 국내 조선업계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HD현대중공업 울산 야드 전경. /HD현대
글로벌 해운 탄소세 도입이 1년 연장되면서 국내 조선업계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HD현대중공업 울산 야드 전경. /HD현대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글로벌 해운 탄소세 도입이 1년 연장되면서 국내 조선업계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글로벌 탈탄소라는 흐름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방향성은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특별회의에서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중기 조치 채택을 1년 연기하는 방안이 통과됐다. 당초 채택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있었으나 무산됐다.

해운 탄소세는 5000톤 이상 대형 선박을 대상으로 기준치 이상 배출된 탄소에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업계 일각에서는 친환경 선박 교체 수요가 줄어들어 해당 분야에 힘을 써온 HD한국조선해양이나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국내 업체들이 영향받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중기 조치 채택 1년 연기 배경으로 미국 반대가 꼽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IMO 글로벌 탄소세 통과 투표에 격분한다"라며 "미국은 글로벌 신종 녹색 사기를 용납하지 않고 그 어떤 형태로든 준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꾸준히 친환경 선박을 강조해 왔다. 한화오션은 지난달 대만 양밍해운으로부터 1만6000TEU급 LNG(액화천연가스)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7척을 수주했다. 계약금액은 1조9336억원이다. 앞서 2023년에는 그리스 나프토마로부터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을 수주했다.

한화오션은 HOST 2030을 통해 친환경 선박 수주 잔량 비율을 100%로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연구개발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과 액화수소 운반선,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오션1(Ocean1) 등을 언급했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지난해 1월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연차총회 세션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 세션에서 "한화가 업계 최초로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은 글로벌 탈탄소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강조했다.

HD현대도 마찬가지다. HD한국조선해양이 올해 6월 기준 수주한 컨테이너선 44척 중 26척이 LNG 이중연료 추진 사양에 해당한다. 지난 6월 아시아 소재 선사로부터 1만59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수주했다. 2조4000억원 규모다. 여기에 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이 탑재된다.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한화오션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한화오션

HD현대는 2021년 수소 드림 2030 로드맵을 발표한 뒤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핵심 연구개발로는 친환경 연료 추진 선박과 무인 원격제어, 대형선 전기 추진 등으로 친환경·첨단 모빌리티를 구현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오는 27일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2025 서밋 부대행사로 열리는 '퓨처 테크 포럼: 조선'에서 직접 AI(인공지능)과 탈탄소 설루션, 제조 혁신 등 조선업 발전 방향과 기술 혁신을 언급할 예정이다.

친환경 선박 건조에 장기간 소요되는 점 등을 고려하면 해운 탄소세 도입이 1년 늦어진다고 국내 업체들이 타격을 입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추세로 봐도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경쟁국 중국도 친환경 선박 건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LNG와 메탄올 추진 선박 수주는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규모를 통해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우위를 점한 중국이 친환경 선박 시장도 공략하려는 의지를 드러내는 셈이다.

다만 한국과 중국의 기술 격차가 일정 부분 존재한다는 시각은 여전하다. 실제 중국 업체는 당장 한국 조선 기자재 업체로부터 부품을 들여오기도 한다. 탄소세 도입 연장이 중국이 추격할 시간을 벌었다고 볼 수 있으나, 쉽게 쫓아오기 힘들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큰 흐름이 바뀐 상황이 아니다. 1년 유예는 엄청난 영향으로 보이지 않는다"라며 "이미 글로벌 선사가 에너지 전환을 준비하는 상황이다. 미국은 보유한 선대 양이 적고, EU(유럽연합) 힘이 큰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해운업계는 불확실성에 놓인 모양새다. 앤 H. 슈테펜센 덴마크해운 CEO(최고경영자)는 "덴마크 측은 오랫동안 협정을 위해 노력해 왔기에 매우 실망스럽다"라며 "2023년 전략 프레임워크가 채택된 후 많은 일이 있었다. 기후 문제 외에 다른 의제가 논의됐다는 것"이라고 했다.

국내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시간을 벌었다고 볼 수 있으나 어쨌든 탈탄소는 큰 흐름"이라고 했다. 다른 해운업계 관계자는 "관세 협상이나 무역 협상 등이 맞물려있다고 본다"라며 "중국이나 EU, 미국 등 입장에 따라 IMO 회의가 영향받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bell@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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