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ESG 경영으로 5.2조원 '사회적 가치' 창출
  • 김태환 기자
  • 입력: 2025.10.21 16:37 / 수정: 2025.10.21 16:37
그룹 ESG 성과 산출한 '2024 ESG 임팩트 보고서' 발간
우리금융그룹이 지난해 ESG 경영 성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이 지난해 ESG 경영 성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우리금융그룹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2024년 한 해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한 첫 번째 '2024 ESG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했다.

21일 우리금융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기업 활동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ESG 임팩트' 개념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금융은 글로벌 협의체들이 개발한 국제 표준 측정 방식을 준용했으며, 지주사를 포함한 5개 주요 그룹사와 2개 재단을 대상으로 측정했다.

측정 결과, 우리금융의 총 ESG 가치 창출 규모는 5조1619억원에 달했다. 부문별로는 △환경(E) 9174억원 △사회(S) 2조1706억원 △지배구조(G) 2조739억원의 가치를 각각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우리금융은 이번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ESG 활동 성과를 신뢰도 높은 데이터로 제시해 글로벌 투자자와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오는 2026년부터 측정 범위를 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하고 매년 성과를 공개해 지속가능경영의 투명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첫 보고서는 우리금융그룹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사회 곳곳에서의 긍정적 영향력을 정직하게 기록해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책임 있는 금융 실천을 통해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의 ESG 경영 성과는 공신력 있는 외부 평가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다. 우리금융은 지난 16일 글로벌 ESG 평가기관 MSCI로부터 3년 연속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