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김정산 기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로 금융권 주요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금융당국이 대응 수위를 최고 단계로 격상했다.
금융위원회는 위기경보 '심각' 단계 발령에 따라 합동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했다고 29일 밝혔다. 권대영 부위원장은 유관기관 및 업권별 협회와 연속 긴급회의를 열어 금융권 대응 상황과 국민 불편 최소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화재는 지난 26일 오후 리튬배터리 폭발로 시작했다.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절차가 중단되면서 은행의 비대면 계좌 개설과 인증서 발급, 간편 비밀번호 등록 등 업무에 차질이 발생했다. 이어 행정정보와 연동되는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제한되면서 별도 서류 제출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금융권은 운전면허증 등 대체 신분증을 활용해 계좌 개설을 지원하고, 대출 심사 과정에서도 '선 접수·후 확인' 방식을 도입하는 등 고객 불편 완화를 위한 임시 방안을 구축했다.
금융회사들은 고객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홈페이지 팝업과 공지를 통해 서비스 장애 현황과 필요한 대체 절차를 공지하고 있으며, 대응센터 운영을 통해 설치해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금융당국과 소통할 방침이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가치로 하여, 현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이라며 "혼란을 틈타 해킹 등 침해사고와 보이스피싱 등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보안‧정보보호 및 보이스피싱 대응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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