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토아, 방송화면 전면 개편…AI 기술 도입해 몰입감↑
  • 문은혜 기자
  • 입력: 2025.09.18 10:20 / 수정: 2025.09.18 10:20
AI쇼호스트·몰입형UI/UX·실시간 소통 선보여
새로운 TV커머스 표준 제시 포부
SK스토아가 AI, 실시간 양방향 소통(인터랙션), 몰입형 UI·UX를 적용한 방송화면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 /SK스토아
SK스토아가 AI, 실시간 양방향 소통(인터랙션), 몰입형 UI·UX를 적용한 방송화면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 /SK스토아

[더팩트 | 문은혜 기자] SK스토아는 AI, 실시간 양방향 소통(인터랙션), 몰입형 UI·UX를 적용한 방송화면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기존 데이터홈쇼핑의 구조적 한계였던 녹화 방송을 넘어 AI 기반 양방향 소통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방송상품 실적 극대화를 꾀한 것이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이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AI 쇼호스트'는 올해 한층 더 고도화됐다. 자연스러운 음성과 입술 움직임에 더해 이번에는 다채로운 의상과 자연스러운 모션·표정까지 가능해져 실제 쇼호스트에 가까운 생동감을 제공한다.

AI는 쇼호스트를 넘어 구매 과정 전반에도 적용됐다. AI를 활용한 '상품평' 요약 기능이 대표적이다. 방대한 고객 리뷰를 AI가 분석하고 선별해 핵심 내용을 TV화면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짧은 시간 안에 확인할 수 있고 당사는 교환·반품률 감소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개편의 또 다른 핵심은 시청과 구매 과정을 동시에 최적화한 몰입형 UI·UX다.

상품별 특성에 따라 고객의 구매 판단에 직결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배치해 보면서 바로 사는 환경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가격 혜택 △AI 상품 요약 △배송 안내 △상담 안내 △상품평 △테마 프로그램 등 6가지 핵심 정보를 선별해 노출한다.

SK스토아는 TV와 모바일 데이터를 결합한 개인화 서비스 기반도 새롭게 마련했다. 데이터홈쇼핑의 특성을 활용해 TV 로그인만으로도 보유 쿠폰, 적립금, 회원등급 등 적용 가능한 할인과 적립 혜택이 자동 반영돼 ‘최대 혜택가’를 제공하는 '혜택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

양맹석 SK스토아 대표는 "앞으로도 AI와 데이터 활용 수준을 높여 TV와 모바일에서 최적의 혜택과 경험을 제공하는 ‘AI커머스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mooneh@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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