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문은혜 기자] GS리테일은 자체 모바일 앱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8월 기준 429만명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우리동네GS 앱은 지난 2022년 10월 론칭 이후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말 MAU 389만명을 기록한 뒤 불과 8개월 만에 40만명 늘어난 역대 최고치 MAU 429만명을 돌파했다.
GS리테일은 MAU 400만 돌파 배경으로 △퀵커머스 매출 급증 △차별화 상품 사전예약 △와인25플러스 비주류 매출 성장 △앱 UI·UX 고도화 등을 꼽았다.
올해 1~8월 우리동네GS 앱을 포함한 전국 GS25 및 GS더프레시 퀵커머스(배달·픽업) 매출은 전년 대비 72.5% 신장했다. GS리테일은 올해 상반기 길어진 무더위와 각종 할인 행사가 시너지를 발휘해 빙과, 음료, 주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이 퀵커머스 성장을 견인하는데 주효했다고 밝혔다.
주류 카테고리도 퀵커머스 성장세를 견인했다. 지난 8월 GS더프레시 주류 매출은 전월 대비 31.9% 증가했다.
주류 스마트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서는 사케와 백주 인기가 신규 고객 유입을 이끌었다. 그동안 비주류로 여겨졌던 두 품목이 MZ세대 선호 주류로 부상하며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250.1% 증가하고, 2030 고객 비중도 35%까지 확대됐다.
이 밖에도 GS리테일은 △재고조회 △반값택배 접수 △사전예약 △와인25플러스 AI 이미지 검색 △나만의 냉장고 등 앱 주요 기능 UI·UX를 고도화해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것도 MAU 신기록 경신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전진혁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과 다양한 고객 혜택을 기반으로 GS리테일 만의 모바일 앱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