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AX 이노베이션센터 리뉴얼…혁신 생태계 속도
  • 정다운 기자
  • 입력: 2025.09.01 14:56 / 수정: 2025.09.01 14:56
2년간 30개 창업·벤처기업 매출 357억 증가
창출 일자리 167개…올해 협업 유망기업 25곳
한국서부발전은 지난달 29일 경기 성남 판교 글로벌알앤디센터에서 ‘AX 이노베이션센터 리브랜딩 기념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 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은 지난달 29일 경기 성남 판교 글로벌알앤디센터에서 ‘AX 이노베이션센터 리브랜딩 기념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 서부발전

[더팩트ㅣ세종=정다운 기자] 한국서부발전이 디지털 변환을 주도해 온 ‘디지털기술공유센터’의 기능을 고도화해 ‘AX 이노베이션센터’로 재단장한다.

서부발전은 지난달 29일 경기 성남 판교 글로벌알앤디센터에서 ‘AX 이노베이션센터 리브랜딩 기념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리브랜딩은 기존 디지털 기술공유센터의 단순한 발전 정보 공유 기능을 넘어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의 개발, 실증, 사업화, 판로개척 등 전 주기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AX는 인공지능 대전환(AI+Transformation)을 말하는 것으로 데이터·기술 공유, 신사업 확장의 뜻이 담겼다.

서부발전은 AX 이노베이션센터를 통해 산·학·연이 함께 참여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에너지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계획이다.

2020년에는 발전공기업 최초로 디지털기술공유센터를 통해 초당 약 40만건의 발전 정보를 민간에 개방한 바 있다. 2023년부터는 발전 정보 기반 창업·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해 AI 솔루션 개발, 현장 실증, 사업화 등 전 과정을 지원 중이다.

그 결과 2023부터 지난해까지 서부발전과 협력한 약 30개 창업·벤처기업의 매출 증가 규모는 357억원에 달한다. 같은 기간 창출된 일자리는 167개 규모다. 올해 서부발전과 3억원 규모의 협업사업을 신규로 진행 중인 유망기업은 25곳이다.

이정복 서부발전 사장은 "AX 이노베이션센터를 통해 정부의 ‘대한민국 진짜성장 전략’이 제시하는 기술주도 성장, 모두의 성장, 공정한 성장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danjung63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