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한화엔진은 세계 최초로 LNG운반선용 가변압축비(VCR)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친환경 X-DF엔진(LNG 혼소가 가능한 차세대 친환경 이중연료엔진) 생산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한화엔진은 이날 창원 본사에서 'VCR 적용 X-DF엔진 세계 최초 생산 기념행사'를 열고 VCR 기술이 탑재된 5X72DF-2.2 엔진의 첫 출하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에 생산된 엔진은 엔진기술사인 WinGD가 10여년간의 기술 검증을 거쳐 개발한 VCR기술이 LNG운반선에 적용된 첫 사례로 삼성중공업이 건조 중인 카타르 프로젝트 선박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유문기 한화엔진 대표, 장해기 삼성중공업 부사장, WinGD 관계자, 선주사 및 선급 관계자 등이 참석해 세계 최초 상용화의 의미를 기념했다.
VCR 기술은 운항 조건에 따라 엔진 압축비를 실시간으로 조절해 연료 효율을 극대화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기술이다. 특히 LNG 연료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슬립을 기존 대비 30~50% 줄일 수 있어 글로벌 해운업계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엔진은 이번 성과로 글로벌 선주의 친환경 요구에 대응했으며, 현재까지 약 70대·7000억원 규모의 VCR 적용 엔진 수주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3년 세계 최초 이중연료엔진 상용화 이후 다시 한번 친환경 엔진 분야에서 기술 리더십을 입증한 사례라는 평가다.
유문기 대표이사는 "이번 LNG선용 VCR 적용 엔진의 세계 최초 생산은 단순한 기술 구현을 넘어 조선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앞당기는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해양환경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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