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이중삼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국내 항공사 등 항공업계 안전투자 규모가 총 6조176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전년 5조8445억원 대비 3324억원(5.7%) 증가한 규모다.
지난해 투자규모는 항공운송사업자 16곳과 공항운영자 2곳을 포함한 총 18개 항공교통사업자가 공시한 안전투자 실적을 종합한 수치다.
이번 안전투자 확대 기조는 올해 10조2079억원, 내년에는 10조6594억원 투자가 계획돼 있다.
주요 안전투자 항목 중 정비 분야 투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올해 정비비용은 3조6100억원으로 전년(2조9400억원) 대비 23%(6700억원) 증가했다. 사전 정비비용인 계획정비 비용도 전체의 86%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엔진·부품 구매는 1조5700억원으로 전년 1조1300억원 대비 18.9%(2500억) 늘었다. 이는 예상치 못한 고장·결함에 대비해 예비 부품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된 것으로 분석됐다.
'경년항공기 교체' 항목의 투자액은 5347억원으로, 전년 투자액 1조1921억원 대비 55.1%으로 감소했다. 경년항공기는 기령이 20년이 초과된 항공기를 뜻한다. 교체는 지난 2023년 14대에서 지난해 4대로 나타났다.
올해는 투자 총액뿐만 아니라 '1만 운항당 투자액' 등 항공사별 운항 규모를 고려한 표준화된 지표를 도입했다. 국민들이 항공사 간의 투자 수준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1만 운항당 투자액은 항공사별 운항 규모 차이를 고려해 항공기가 1만회(동일한 기준) 운항했을 때 투입된 평균 안전투자 금액을 말한다.
국토부는 항공안전투자 공시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국민에게 더욱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항공기 신규 도입' 항목을 신설해 저기령 항공기의 도입을 장려한다. 특히 안전 관련 '인건비 인정 범위'를 항공정비사와 운항승무원, 객실승무원, 운항관리·통제담당 등 안전 영역으로 확대해 실제 안전 활동에 대한 투자 실적을 폭넓게 반영한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항공사들이 선제적으로 안전체계 개선분야를 발굴해 실질적인 투자를 하도록 유도하는 등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