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생명, 포트폴리오 재편…'제3보험' 판매 강화
  • 김태환 기자
  • 입력: 2025.08.21 10:11 / 수정: 2025.08.21 10:11
김병철 수석부사장이 주도한 첫 추진과제
상품 수익성 개선 위한 구조적 관리 시작
KDB생명이 포트폴리오 개편을 통해 제3보험 상품 판매를 강화한다. /KDB생명
KDB생명이 포트폴리오 개편을 통해 제3보험 상품 판매를 강화한다. /KDB생명

[더팩트 | 김태환 기자] KDB생명은 급변하는 보험업 환경에 발맞춰 제3보험 상품 판매 포트폴리오를 전략적으로 개편하고, 상품 수익성 개선을 위한 구조적 관리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포트폴리오 개선은 최근 보험업계에서 인구 고령화, 건강관리 수요 증가, 의료기술 발달 등으로 인해 제3보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에 대응한 것이다.

KDB생명의 제3보험 판매 실적은 최근 3년간 두 자릿수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큰 폭의 성장을 달성, 안정적인 판매 기반을 마련했다.

KDB생명은 지난 2분기부터 제3보험 활성화를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해 상품, 영업조직, 마케팅, 언더라이팅, 시스템 등 영역별 현황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개선 과제를 발굴했다.

이를 단기 및 중∙장기적 과제로 나누고 부서별 역할(R&R)을 명확히 하는 한편, 단계적인 추진 일정도 수립했다.

제3보험 활성화 전략은 지난 3월 부임한 보험전문가 김병철 수석부사장이 주도한 첫 추진과제로, KDB생명이 이전과는 다른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와 더불어, KDB생명은 상품 설계 단계부터 판매 이후 성과 분석까지 전 주기에 걸친 관리체계를 구축해 상품 수익성 관리 역량을 높이고 수익성 검증 강화 및 사전경보 시스템 등을 통해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KDB생명 관계자는 "이번 제3보험 판매 전략은 단기적인 실적 개선을 넘어,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영업 기본체력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제3보험 물량을 확보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 구조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