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세종=정다운 기자]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4일 "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한미 조선 협력은 상호 윈윈(Win-Win)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이날 김 장관은 취임 후 산업현장 방문 첫 행보로 경남 거제 한화오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명명식에 참여해 "MASGA 패키지를 통해 미국 내 조선소 투자, 숙련 인력양성, 공급망 재건 등 미국 조선업의 재건을 지원함과 동시에 우리 기업의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명명식은 선박 건조 후 선박의 이름을 부여하며 안전 운항을 기원하는 행사를 말한다. 이번에 미국으로 인도되는 2척의 초대형 LNG 운반선은 미국 LNG 생산기업이 2022년 한화오션에 발주(5척)했다. 총금액만 12억달러(약 1조6500억원)에 달한다.
해당 선박의 용량당 한 척당 20만제곱미터(㎥)로 우리 국민의 일 평균 LNG 사용량을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운항하고 있는 760척의 LNG선 중 70% 이상은 우리나라에서 건조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글로벌 LNG선 발주량의 100%를 한국이 수주하는 등 LNG 운반선 시장 세계 1위 경쟁력을 유지 중이다.
김 장관은 "관계기관과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고 미측과도 수시로 협의하면서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명명식 행사 이후 환호 한화오션 거제조선소에서 수행 중인 미국 함정 유지·보수·운영(MRO) 현장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미 함정 MRO는 한미 조선협력의 시작점으로, 앞서 진행한 두 건의 MRO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찰스 드류(Charles Drew)호(탄약 등 수종 4만1000톤급 전투지원함·지난달 31일 인도)도 K-조선의 기술력으로 새로운 배로 재탄생시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월리쉬라·유콘(인도 완료), 찰스 드류(수행중) 등 군수지원함 3척을 수주해 MRO를 진행하고 있다.
김 장관은 현장 근로자에 대한 감사도 표했다. 그는 "현장 안전에는 노사가 따로 있을 수 없고, 노·사·정부 모두 원팀으로 산재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하자"며 "MASGA 프로젝트를 통한 한미 조선협력은, 미국으로 일감 유출이 아니라 미국에서 우리 조선소들에 새로운 기회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향후 한미 조선협력 과정에서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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