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공공마이데이터'로 금융·고용·복지 맞춤 지원
  • 이선영 기자
  • 입력: 2025.08.06 17:36 / 수정: 2025.08.06 17:36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 상담 시 활용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오는 11일부터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서비스를 시행한다. /뉴시스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오는 11일부터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서비스'를 시행한다. /뉴시스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오는 11일부터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공공마이데이터는 행정·공공기관에 있는 개인의 정보를 본인 또는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다. 개인 동의를 받은 기관은 원하는 정보를 보유기관에서 직접 제공받게 된다.

그동안 상담 직원들은 주관적인 개인 진술에 의존해 복합지원을 제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복합지원은 이같은 단점을 극복하고 정책 상담 서비스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정책서민금융을 담당하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채무조정을 진행하는 신용회복위원회는 행안부가 제공한 공공정보 21종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고용·복지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객관적인 행정 정보를 분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상담 서비스의 정확성은 한층 높아진다. 금융소비자는 정확성이 높아진 만큼 복합 지원 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도 커지게 된다.

상담직원이 21종의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 복합지원 상담 시간도 기존 30분에서 5~10분으로 단축된다.

또 지원 대책이 21종 정보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추천되므로 소비자가 방법을 몰라서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는 사라질 전망이다.

객관적인 정보를 활용한 상담 서비스가 구축된 만큼 소비자는 언제·어디서·누구에게 상담을 받든 양질의 맞춤형 복합지원 서비스를 균일하게 누릴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신규 복합지원 연계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신규 서비스의 활용을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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