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대한항공이 새로운 좌석 클래스인 '프리미엄석(Premium Class)'을 도입하며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프레스티지석과 일반석 중간 클래스 개념 프리미엄석을 도입한 첫 항공기를 오는 9월 중순 중단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프리미엄석 신설을 계기로 해당 좌석 클래스를 적용하는 보잉 777-300ER 항공기도 기내 전체를 최신 인테리어로 새 단장했다.
대한항공은 기단 현대화와 고객 서비스 향상이라는 기조에 맞춘 중장기적 투자 일환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보잉 777-300ER 항공기 11대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약 3000억원을 투입한다.
프리미엄석이 노선과 여행 시기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보통 일반석 정상 운임 대비 약 110% 수준 가격으로 넓은 좌석과 고급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석은 좌석 총 40석을 2-4-2 구조로 배치했다.
프리미엄석은 일반석보다 약 1.5배 넓은 면적을 제공한다. 좌석 간격은 39~41인치(약 1m)로 해외 주요 항공사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 간격보다 여유롭다. 좌석 너비는 19.5인치(약 50㎝)로 넓으며, 모든 좌석에 다리·발 받침대가 있다.
좌석 시트는 승객이 긴 시간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갖췄다. 좌석 헤드레스트는 머리를 부드럽게 감싸주고 지지해주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것이 대한항공 설명이다. 헤드레스트 양옆에는 날개 형태 '프라이버시 윙(Privacy Wing)'을 장착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다. 프리미엄석 좌석 모니터 크기는 15.6인치로, 기존 777-300ER 프레스티지석 모니터보다 크다. 4K 고해상도 화질을 지원해 선명한 화면으로 각종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내식은 프리미엄급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주요리와 전채, 디저트 등 프레스티지석 메뉴를 한상차림으로 제공한다. 식기와 수저 같은 기내 기물도 아르마니·까사 제품을 사용한다. 주류와 차·커피 등 음료도 프레스티지석에 제공되는 품목으로 서비스한다.
프리미엄석 승객은 탑승 수속과 수하물 위탁 시 일반석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는다고 전했다. 각 공항 모닝캄 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다. 수하물은 프레스티지석 승객들과 같게 우선 처리된다. 항공기 탑승 순서도 우수회원(Sky Priority) 기준으로 적용돼 빠른 탑승이 가능하다.
대한항공은 프리미엄석 도입을 계기로 보잉 777-300ER 항공기 기내 전체를 새롭게 단장했다. 최신 기종에 적용하는 기내 인테리어를 반영해 마치 새 항공기에 탑승한 것과 같은 쾌적함과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좌석은 대한항공 최신 항공기에 들어가는 시트로 모두 교체했다. 프레스티지석은 대한항공의 최신 상위클래스 기재 '프레스티지 스위트 2.0'을 1-2-1 구조로 배치하고, 일반석에는 '뉴 이코노미'를 3-4-3 구조로 배치한다. 모든 좌석 클래스에 기내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보잉 777-300ER 항공기 개조는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해 온 전사 차원 대규모 프로젝트"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작업이 지연된 끝에 선보이게 된 만큼 최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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