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이중삼 기자] 대우건설은 고성능 바닥충격음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사일런트 바닥구조'를 개포우성7차에 최초 적용한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 사일런트 바닥구조는 경량충격음과 중량충격음 모두 1등급 성능을 획득한 기술이다. 흡음재·탄성체·차음시트로 구성된 다층 복합구조를 통해 210mm 슬래브에서도, 층고 증가 없이 최상위 등급의 성능을 구현했다.
이 기술은 대우건설과 완충재 전문제조기업인 동일수지가 공동 개발했다. 실제 시공 환경을 반영해 대우건설에서 공사 중인 현장에 시범 적용했고, 국토교통부 지정 성능인정기관인 LH 품질시험인정센터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곳 모두에서 성능인정서를 취득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최근 건설사마다 경쟁적으로 경량1등급·중량1등급 인증을 받고 있는 추세"라면서도 "같은 1등급이라도 더 얇은 슬래브 두께로 성능인증을 받는 것이 기술력의 핵심이다. 대우건설은 자체 개발한 320mm 바닥구조로 경량·중량 1등급 인증을 따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기술은 수주 추진 중인 개포우성7차 재건축 사업에 최초로 설계 반영·적용될 예정이다. 개포우성7차에는 대우건설이 1등급 기준을 받은 320mm 바닥구조 보다 30mm 더 두꺼운 350mm를 제안했다.
대우건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층간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다수의 특허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미 개발된 스마트 3중 바닥구조는 다양한 현장에 적용돼 시공 중에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거환경의 품질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 중심의 건설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