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문은혜 기자] 롯데마트는 한국에서 검증받은 그로서리 전문점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베트남 리테일 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확고히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08년 12월 호치민 남사이공점을 시작으로 현재 15개 매장을 운영 중인 롯데마트 베트남은 지난해 매출 3965억원, 영업이익 32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9.3%, 28.9% 증가했다. 올해 1분기에도 매출 1165억원과 영업이익 126억원을 달성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내 유통사 중 유일하게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접 진출 방식을 선택해 한국의 선진 유통 시스템과 베트남 소비 트렌드를 정교하게 접목한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품질 관리 및 파트너십에서도 현지와의 상생 모델을 구축하며 신뢰를 쌓았다.
롯데마트는 그로서리 전문점 중심의 매장 전략을 강화하며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2023년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점을 그로서리 전문매장 모델로 새롭게 출점한 데 이어, 하노이센터점과 남사이공점 등 4개 점포를 그로서리 전문매장으로 전환했다. 특히 지난해 7월 4일 리뉴얼한 하노이센터점은 1년간 매출 15%, 객수 10% 증가를 기록하며 핵심 점포로 자리매김했다.
하노이센터점은 즉석조리식품 전문 공간인 '요리하다 키친'을 약 45m 규모로 도입해 떡볶이, 김밥, 닭강정 등 70여 종의 K-푸드를 포함해 총 450여 가지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외식이 보편적인 베트남 식문화를 반영, 약 90석 규모의 취식 공간도 마련해 매장 내 식사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요리하다 키친' 도입 후 1년간 즉석조리식품 매출은 이전년도 동기 대비 35% 이상 늘었다.
K-뷰티 부문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현지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메디힐', 'VT', '릴리바이레드' 등 국내에서 인기 있는 대표 브랜드는 물론, SNS를 통해 입소문이 난 '쥬디돌', '실키걸' 등 가성비 좋은 코스메틱 브랜드 약 300여 종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그로서리 전문점 중심 현지화 전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베트남 중남부 관광 도시인 나짱에서는 나짱점과 골드코스트점 2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올해 말 나짱점을 현지 고객 맞춤형 그로서리 전문매장으로 리뉴얼할 예정이다. 해변가에 위치한 골드코스트점은 관광객 특화 매장으로 운영하며 두 점포는 각 상권 특성에 맞춘 이원화 전략을 추진한다.
신주백 롯데마트 베트남법인장은 "앞으로도 K-푸드와 K-뷰티 등 차별화된 콘텐츠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 내 영향력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