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서밋 D-100…대한상의, 경제인 행사 추진위 2차 회의 개최
  • 이성락 기자
  • 입력: 2025.07.18 12:00 / 수정: 2025.07.18 12:00
최태원 회장, APEC CEO 서밋 행사 준비 상황 점검
대한상의는 경주에서 APEC 경제인 행사 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APEC CEO 서밋 행사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고 18일 밝혔다. /더팩트 DB
대한상의는 경주에서 APEC 경제인 행사 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APEC CEO 서밋 행사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고 18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지인 경주에서 'APEC 경제인 행사 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APEC CEO 서밋 개막 100여일을 앞두고 정부, 국회, 경제계가 함께 행사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APEC CEO 서밋 의장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APEC 민간 추진위원회 소속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 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박준성 LG 부사장, 임성복 롯데지주 부사장, 양원준 포스코홀딩스 부사장, 이태길 한화 사장, 조석 HD현대 부회장, 김태진 GS건설 사장, 한채양 이마트 대표이사 사장,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안원형 LS 사장, 박병곤 KB국민은행 이사부행장, 전승호 코오롱티슈진 대표이사,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제임스 김 암참 회장, 마츠우라 테츠야 서울재팬클럽 이사장,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국회와 정부에서는 김기현 국회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인 정일영 민주당 의원,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오현주 국가안보실 3차장,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오충종 산업통상자원부 다자통상법무관 등이 자리했다.

APEC CEO 서밋은 오는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전 세계 APEC 회원국 정상과 글로벌 CEO 등 약 1700명이 참가한다.

APEC CEO 서밋 주제는 비욘드, 비즈니스, 브릿지 등 3B다. 주제는 경계를 넘어(Beyond), 혁신적 기업 활동을 통해(Business), 새로운 협력 관계를 구축하자(Bridge)는 비전을 담았다.

대한상의는 "이번 2차 회의는 지난 1월 출범식 겸 1차 회의 이후 민관이 함께 수차례 실무회의를 거쳐 정리된 준비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100일간 집중해야 할 역할과 협업 과제를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APEC 민간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일준 상근부회장은 "경주 APEC CEO 서밋은 정부와 경제계가 함께 글로벌 협력 과제를 발굴하고 실질적인 파트너십을 설계하는 민관 비즈니스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민간 주도의 추진위 체계 아래 정부 부처와 협업을 강화해 정상외교가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력 기회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 APEC 특위와 민간 추진위는 APEC CEO 서밋 행사장인 경주 예술의 전당을 직접 시찰했다. 경주 예술의 전당은 1000석 이상 규모의 대극장과 다목적홀, 현대적 설비를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APEC CEO 서밋 본회의를 비롯한 주요 세션이 열릴 장소다.

최태원 회장과 김기현 특위 위원장 등은 행사장 구성 계획과 동선 등을 직접 살피며 행사 준비에 관한 세부적 사항을 점검했다.

박일준 상근부회장은 "APEC CEO 서밋은 단순한 국제 행사를 넘어, 한국 경제의 혁신 역량과 기업 생태계를 세계에 보여줄 절호의 기회"라며 "남은 100일 동안 글로벌 CEO 초청과 프로그램 준비에 속도를 내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경제외교 플랫폼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