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중고 패션 보상 서비스 '바이백' 도입
  • 문은혜 기자
  • 입력: 2025.07.09 08:59 / 수정: 2025.07.09 09:01
상품 매입금 H포인트로 지급
온라인 채널 외 오프라인 매장에도 도입 검토
현대백화점이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이달부터 본격 도입한다.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이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이달부터 본격 도입한다. /현대백화점

[더팩트 | 문은혜 기자] 현대백화점은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이달부터 본격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고객이 보유한 패션 상품을 되팔면 해당 상품 중고시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로 지급하는 신규 서비스다.

바이백 서비스는 더현대닷컴 홈페이지와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더현대닷컴에서 판매 신청을 하고 상품을 박스에 담아 문 앞에 두면 현대백화점과 리세일 솔루션 스타트업 '마들렌메모리'가 협업해 상품 수거 및 검수를 진행한다. 검수는 구성품 및 라벨 여부, 출시 시점 등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검수를 통과하면 매입 금액이 고객에게 H포인트로 제공된다. H포인트는 현대백화점·아울렛·더현대닷컴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바이백 서비스가 취급하는 브랜드는 현대백화점과 더현대닷컴에 입점해 있는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130여 개다. 마들렌메모리 측은 고객에게 매입한 중고 상품을 8월부터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리세일 상품으로 재판매할 예정이다.

패션업계에서 중고 상품을 거래하는 리커머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바이백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거래 플랫폼을 찾아다니거나 구매자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 고객 편의성 측면에서 유사 중고거래 플랫폼보다 경쟁력을 높였다는 장점이 있다. 또 현대백화점이 인증하고 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바이백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였다.

현대백화점은 바이백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 채널 외에도 백화점 점포 내 중고 상품 매입센터를 운영하는 등 오프라인으로도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소비가 구매 결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은 만큼 바이백 서비스를 단순한 물건 재거래 개념을 넘어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 문화 확산에 일조하는 리커머스 플랫폼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ooneh@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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