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문은혜 기자] 롯데쇼핑은 2024년 한 해 동안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향후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롯데쇼핑은 이중 중대성 평가를 기반으로 '제품·서비스 환경영향 관리', '제품·서비스 품질 및 안전', '동반성장',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에너지 관리' 등의 최상위 5대 중대 이슈를 도출해 주요 과제와 추진 상황을 상세히 담았다.
대표적인 성과로는 환경(Environmental) 부문에서 롯데쇼핑이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SBTi)로부터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승인을 받은 것이다. 승인받은 목표는 롯데쇼핑을 포함한 유통업 전반의 온실가스 직·간접 배출량(스코프1·2·3)을 2021년 대비 2031년까지 46.2% 감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 로드맵도 구체화했다. 태양광 발전 설비 확대, 노후 설비 교체 및 고효율 장비 도입 등 다각적 감축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사회(Social) 부문에서는 인권경영, 인재경영, 안전보건 경영 시스템을 강화하고 파트너사·지역사회·임직원과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특히 저출산 문제 대응을 위해 '예비아빠 태아검진 휴가', '아기소망 휴직', '남성 의무 육아휴직' 등 가족친화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확대했다.
지배구조(Governance) 부문에서는 투명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과 투자자와의 정기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강화하고 있다.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ESG를 경영 전략의 중심축으로 삼고 진정성 있는 실행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유통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주, 고객, 파트너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