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AI 성문일치도 분석' 도입…비대면 사고 피해 예방
  • 김태환 기자
  • 입력: 2025.06.30 09:02 / 수정: 2025.06.30 09:02
고객 음성 실시간 분석해 본인 여부 자동 판별
삼성생명 컨설턴트(설계사)들이 보험을 중도 해지할 경우 소비자 재정관리에 오히려 불리할 수 있어 보험계약 유지 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를 권장했다. /삼성생명
삼성생명 컨설턴트(설계사)들이 보험을 중도 해지할 경우 소비자 재정관리에 오히려 불리할 수 있어 '보험계약 유지 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를 권장했다. /삼성생명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삼성생명이 인공지능(AI) 음성 분석 기술을 활용해 고객 통화 중 실시간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AI 성문일치도 분석'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콜센터 상담 중 동의받은 고객의 목소리를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과거 녹취된 성문과 비교해 동일인 여부를 판단한다. 만약 목소리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영상통화 등의 2차 인증 절차가 진행돼 고객을 사칭한 금융사고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개인 고유의 생체 정보를 활용한 인증 기술을 실시간 상담에 적용한 것은 삼성생명이 보험업계 최초다.

이번 서비스의 핵심 기술은 삼성생명이 독자 개발한 AI 음성 분석 엔진이다. 이 엔진은 말투, 억양, 발성 패턴 등 고객 음성의 고유 특징을 정밀 분석해 과거 목소리와 실시간으로 비교한다.

이를 통해 상담사는 즉각적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의심 상황에서는 신속한 추가 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삼성생명은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AI를 통한 실시간 음성 본인 확인 시스템 도입으로 금융사고 피해 예방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금융자산 보호와 고객 경험 혁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