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문은혜 기자] 이마트24가 말레이시아 점포 100호점을 돌파했다.
이마트24는 2021년 6월 첫 해외 진출로 말레이시아 점포를 오픈한 이후 4년 만에 말레이시아 내 매장을 100개까지 확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마트24는 현재 쿠알라룸푸르가 있는 서말레이시아 지역 내에 슬랑오르, 클란탄, 트렝가누, 파항 등 11개 주 주요 도시에 진출해 있으며 올해 말 130개, 오는 2026년까지 200개 이상 개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100호점은 '이마트24 코타다만사라점'으로, 말레이시아 수도인 쿠알라룸푸르 중심부에서 서쪽으로 15km 떨어진 '코타다만사라' 상업지구 내에 위치해 있다. 해당 점포는 3층 규모의 오피스 건물 내 1층에 위치해 있으며 32석의 취식 공간을 포함해 총 53평(175㎡) 규모다.
이마트24는 말레이시아 100호점 오픈을 기념해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 중 하나인 '핑크퐁 아기상어'와 협업한 카운터푸드를 말레이시아 전 매장에서 판매한다. 카운터푸드란 편의점 카운터를 푸드코트형으로 조성해 판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 매장에서는 떡볶이, 컵밥, 닭강정 등 다양한 K-푸드를 판매 중이다.
이마트24가 말레이시아에서 100호점까지 확장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데에는 말레이시아 현지 문화에 맞는 상품 전략과 말레이시아 인구의 약 70%를 차지하는 무슬림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현지화 전략이 주효했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더운 날씨로 인해 대부분의 식사를 식당에서 해결하는 현지 문화에 맞춰 상품구성(MD) 전략을 수립했다.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떡볶이, 닭강정, 어묵튀김 등 K-FOOD를 강화하고, 디저트, 음료, 커피 등을 판매함으로써 커피 전문점 역할까지 담당했던 것.
또한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출범 초기부터 할랄 인증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정부 기관인 이슬람개발부(JAKIM)로부터 할랄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무슬림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향후 전 매장에 대한 할랄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는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외에도 향후 다양한 국가로 진출해 글로벌 편의점 브랜드로 뻗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