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황원영 기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이정표, ESG 경영대상이 막을 올립니다.
특종에 강한 신개념 대중 종합 미디어 <더팩트>는 오는 26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KRX) 컨퍼런스홀에서 '2025 ESG 경영대상'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이번 시상식은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에 앞장선 우수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해 그 노력을 조명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포함해 분야별로 탁월한 성과를 거둔 20개 기업·기관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됩니다.
ESG는 단순한 경영 트렌드를 넘어 기업·기관의 존립 기반이자 사회적 책임의 출발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정한 지배구조, 윤리적 경영,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은 재무성과 못지않게 기업의 평가 기준으로 작동합니다.
ESG는 이제 '기업이 얼마나 돈을 버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돈을 버는가'를 묻는 시대적 가치입니다. 주주 중심 자본주의를 넘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 진화한 기업은 경제적 성과와 함께 환경 보호, 불평등 해소, 자원 고갈 문제 등에도 적극 대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흐름은 공공기관과 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비영리 조직에도 예외 없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ESG 도입은 환경, 인권, 안전, 투명성 등 복합 요소와 표준화되지 않은 지표로 인해 많은 조직이 주저하게 만드는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에 <더팩트>는 시대가 요구하는 ESG 경영의 중요성을 되짚고, 혁신적인 실천 사례를 소개하며 더 나은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자 이번 시상식을 마련했습니다.
<더팩트>는 단순히 수치를 나열하거나 외형적 ESG 활동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성 존중, 포용 문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까지 아우르는 진정성 있는 ESG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ISO 26000, K-ESG 가이드라인, 에코바디스 평가모델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 가이드라인과 다양성 지표를 정밀하게 반영합니다.
아울러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3단계 평가를 통해 일관되고 투명한 기준으로 ESG 실천 수준을 진단합니다. 또한 미디어 분석, 전문가 인터뷰, AI 정보 수집까지 반영해 실효성과 신뢰도를 더합니다.
시상식은 <더팩트>와 <더팩트ESG연구센터>가 주관하며, 선도적인 ESG 경영 우수사례를 널리 알리고 그 가치를 확산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미래 세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영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입니다.
ESG 리더들의 발걸음을 응원하는 장이자 ESG 실천에 앞장서는 기업과 기관에 따뜻한 박수를 보내는 자리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더팩트(THE FACT) ESG 경영대상]
▶날짜 : 2025년 6월 26일(목) 오후 3시
▶장소 :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
▶주최 : 더팩트
▶주관 : 더팩트·더팩트ESG연구센터
▶후원 : 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환경부·공정거래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