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국토부·교통안전공단과 차세대 DTG 개발 협력
  • 황지향 기자
  • 입력: 2025.06.19 16:25 / 수정: 2025.06.19 16:25
커넥티드 카로 운행기록 자동 제출 시스템 도입
실시간 기록 전송…상용차 운전자 부담↓
19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기록장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차그룹
19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기록장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차그룹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커넥티비티 기술을 활용해 상용차 운전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교통안전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기록장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을 연계해 차세대 DTG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운행기록 제출을 보다 쉽게 만들어 교통안전 관리에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DTG는 차량의 속도, 주행거리, GPS 신호 등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장치다. 현재 법에 따라 버스, 화물차, 어린이 통학버스 등 상용차에는 DTG 장착과 운행기록 제출이 의무화돼 있으며,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를 분석해 사고 예방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운송업체가 USB 등을 이용해 수동으로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 기록을 제출해야 해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대형화물차와 특수차량까지 제출 의무가 확대되면서 보다 간편한 시스템 도입 필요성이 커졌다.

현대차·기아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협력을 통해 별도의 장치나 데이터 추출 과정 없이 커넥티드 카 서비스만으로 운행기록의 저장·분석 및 제출을 자동화한다는 계획이다. 시스템이 적용되면 커넥티드 카 가입 차량은 별도의 DTG 장비 설치가 필요 없어 장착 비용(최대 대당 40만원)을 아낄 수 있고, 운행기록 제출도 자동으로 이뤄져 수집률도 높아질 전망이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개발을 완료하고, 2026년 출시 예정인 신규 상용차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 개발과 적용, 데이터 정확도 향상, 자동 제출 시스템 구축을 맡고 국토부는 제도 개선을 지원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표준 규정 개정, 시스템 연계, 제품 시험과 인증을 담당한다.

아울러 현대차·기아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의 데이터 협력을 통해 운전 패턴 분석, 휴게시간 준수 여부 확인 등 교통 빅데이터 기반 신규 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부사장은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 데이터 공유 및 기술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상용차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량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 안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y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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