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문은혜 기자] CJ제일제당은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지난달 22일부터 생성형 AI 기술 기반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Fai(파이)'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키워드 중심 검색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가 보다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건강한 식품을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기존 검색 기능이 상품명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목적형 구매에 최적화돼 있다면, 파이는 고객이 어떤 상품을 사야할지 잘 모를 때에도 질문 한 줄로 시작할 수 있는 대화형으로 검색할 수 있다.
파이의 주요 기능은 크게 △간결한 정보 탐색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 △개인화된 AI 큐레이션 등이다.
'간결한 정보 탐색' 기능은 기존에 상품 상세 페이지를 일일이 살펴봐야 알 수 있었던 영양성분, 알레르기 유발 물질, 원재료 함량 등 정보를 질문 하나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은 CJ제일제당과 CJ더마켓에 특화된 영양정보 비교 기능이 돋보인다. 또한 '개인화된 AI 큐레이션'을 통해서는 구매 후기, 검색 패턴 등 사용자 데이터를 AI가 학습해 개인 식습관, T.P.O(Time, Place, Occasion)에 맞춘 제품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이광호 CJ제일제당 플랫폼담당은 ""앞으로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의 고도화 등을 통해 식품 전문몰로서 플랫폼을 보다 강화해 나가며 고객 만족과 편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