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에 진심' KB금융, 우수기업 경제부총리상 수상 
  • 황원영 기자
  • 입력: 2025.05.28 15:49 / 수정: 2025.05.28 15:50
한국거래소, 3단계 심사 통해 경제부총리상에 KB금융 선정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밸류업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오른쪽)과 윤인대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B금융그룹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밸류업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오른쪽)과 윤인대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B금융그룹

[더팩트│황원영 기자] KB금융그룹은 2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밸류업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경제부총리상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올해부터 상장기업의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자 우수기업 표창을 진행하고 있다. 우수기업은 '밸류업 우수기업 선정기준'에 따라 외부 전문가와 자문단이 정량 및 정성평가를 포함한 3단계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KB금융은 정량지표(TSR, PBR, ROE) △공시 충실성(이사회 참여, 가이드라인 체계 충실성) △기업가치 제고 노력(주주환원 실적, 시장 평가) 등 정성 항목 전반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KB금융은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 전부터 업계 최초로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실시하고, 배당총액 기준의 분기 균등배당 제도를 도입했다. 시행 이후에도 국내 상장사 최초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예고 공시하고, 이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밸류업 방안을 수립해 발표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보통주자본(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해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 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는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반영돼 시가총액이 2023년말 21조 8000억원에서 지난 27일 기준 40조 1000억원까지 증가했다. PBR은 0.65배 수준까지 올랐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KB금융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회사의 본원적인 수익성을 개선하면서 지속적으로 주주가치를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라며 "주주, 고객,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금융그룹으로서 밸류업 문화의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wo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