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순쇠고기 패티 '와퍼'로 사랑받아온 버거킹이 올해 '치킨버거'에 힘을 주며 새로운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다. 통가슴살을 패티로 삼은 '크리스퍼'를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버거킹은 23일 신메뉴 출시 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치킨버거 플랫폼 '크리스퍼'와 프리미엄 디저트 '킹퓨전'을 선보였다.
'크리스퍼'는 아시아 국가 중 한국에서 처음으로 정식 출시되는 신제품으로, 친숙하면서도 새로운 치킨버거 경험을 원하는 고객 니즈에 부응해 탄생한 플랫폼이다.
이성하 버거킹 마케팅부문 CMO는 "지난해까지 버거의 신제품을 다양화하고 플랫폼을 나눠서 출시하는데 집중했다"며 "올해부터 프리미엄 버거 시장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며 그간 많이 투입하지 않았던 '치킨버거'와 '프리미엄 디저트'인 새로운 시장으로 나아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퍼'는 '크리스퍼 클래식'과 '크리스퍼 클래식 BLT'로 구성돼 있다. '크리스퍼 클래식'은 마요네즈, 스모키머스타드, 양상추, 피클이 어우러진 메뉴로 기본 치킨버거다. 단품 5700원, 세트 7700원이다. '크리스퍼 클래식 BLT'는 베이컨과 토마토가 더해져 다채로운 맛을 내는 메뉴로 클래식 대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버거다. 단품 6700원, 세트 8700원이다.
이날 시식회에는 '크리스퍼 클래식 BLT'가 등장했다. 두툼한 통가슴살을 활용해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제공했다. 마늘, 양파, 후추 등 한국인에게 익숙한 재료를 넣어 로스트 풍미를 추가했으며 시즈닝으로 염지한 맛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여기에 라이스 크러스트와 쌀가루가 패티의 바삭한 식감을 완성시켰다.
개발에 앞서 버거킹은 소비자 조사를 통해 '치킨버거에서 가장 중요한 속성'이 익숙함·편리함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크리스퍼'는 개성이 강하기 보다 시간이 지나도 계속 생각나 반복적으로 먹을 수 있게끔 만들었다.
아울러 전용 피클도 개발했다. '후레쉬 피클'은 국내산 생오이로 아삭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내며 크리스퍼 치킨패티와 어우러져 더욱 클래식한 치킨버거를 만든다.
버거킹은 '크리스퍼' 관련 신메뉴를 계속 출시할 예정이다. 이 CMO는 "통가슴살이지만 뻑뻑하지 않고 쥬시하고 씹었을 때 부드럽다"며 "패티와 어우러지는 바삭함은 크러스터의 개성이고 피클을 통해 더 프레시함을 담았다"고 말했다.
국내 치킨버거 시장이 치열한 가운데 버거킹은 '크리스퍼'만의 장점으로 '익숙한 맛'과 '대중적인 맛'을 꼽았다. 이성재 제품개발팀 팀장은 "한국인한테 익숙한 마늘과 후추를 넣었고 로스트 플레이버를 가미해 경쟁사와 맛에 대한 차별을 꾀했다"며 "쌀가루로 기름을 낮춰 고소하게 만들고 라이스 크럼블로 겉은 바삭하게 했다"고 말했다.
추연경 제품개발팀 과장은 "기존 메뉴 '치킨킹'이 다리살인 반면 '크리스퍼'가 닭가슴살인 이유는 전략적"이라며 "다양한 고객층이 먹을 수 있도록 가볍게 구성했고 가공 패티를 사용해 균일한 품질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버거킹은 100% 순쇠고기 패티 플랫폼인 '와퍼' 시리즈가 시그니처 메뉴다. 이에 새로운 치킨버거 플랫폼의 흥행 여부에도 관심이 쏠렸다. 이 CMO는 "그간 신제품은 단발성이었고 2년 전 출시된 치킨버거가 잘 됐지만 후속 메뉴가 없다 보니 자연스레 (치킨버거) 판매가 줄었다"며 "포트폴리오를 다변하기 위해 출시했다"고 답했다.
'킹퓨전'은 식사 후 달콤한 여운을 찾는 고객을 위한 디저트다. 원유 함량을 높인 밀크선데를 베이스로 진하고 부드러운 맛을 구현한다. 종류는 총 2가지로 '초코 브라우니 킹퓨전'과 '카라멜 버터쿠키 킹퓨전'이 있다. 두 제품 모두 3500원이다.
출시 배경에 대해 이 CMO는 "F&B 시장에서 스낵 디저트가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고 있고 특히 '젠지세대'에서 디저트에 대한 언급량이 늘고 있다"며 "많은 브랜드에서 디저트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기에 버거킹도 디저트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크리스퍼'의 목표 판매량에 대해 이 CMO는 "버거킹에서 '와퍼'를 찾는 기존 고객들을 유지하면서 경쟁사 치킨버거를 찾는 사람들이 새롭게 유입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크리스퍼'는 오는 24일부터, '킹퓨전'은 오는 28일부터 전국 버거킹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