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바른세상병원에 AI 의료상담 서비스 도입
  • 조소현 기자
  • 입력: 2025.04.22 10:09 / 수정: 2025.04.22 10:09
예약 안내·위치 정보 등 단순 상담 자동 처리
6개월 시범 운영 통해 시나리오 정교화
LG유플러스가 경기 성남 소재 관절·척추 특화 병원인 바른세상병원에 AI 기반 상황인지 응대형 의료상담 컨시어지(AI Contact Center·AICC) 서비스를 본격 운영한다. 사진은 병원 AICC의 서비스 설명도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경기 성남 소재 관절·척추 특화 병원인 바른세상병원에 AI 기반 상황인지 응대형 의료상담 컨시어지(AI Contact Center·AICC) 서비스를 본격 운영한다. 사진은 병원 AICC의 서비스 설명도 /LG유플러스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LG유플러스가 경기 성남 소재 관절·척추 특화 병원인 바른세상병원에 AI 기반 상황인지 응대형 의료상담 컨시어지(AI Contact Center·AICC) 서비스를 본격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바른세상병원에 도입된 AICC는 AI 콜봇을 기반으로 환자의 문의에 실시간 대응하는 서비스다. 병원 대표번호로 걸려오는 전화 중 예약 확인·변경·취소, 병원 위치 안내, 제증명 발급 등 단순 반복적인 상담은 AI가 자동 처리하고, 상담 직원은 더 복잡하고 전문성이 필요한 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업무시간 외 야간이나 주말에도 자동 응대가 가능해 환자 편의성과 병원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바른세상병원은 고객 문의 증가에 따라 상담 인력의 부담이 가중되던 상황에서 AICC를 도입해 상담 품질을 개선하고, 차별화된 환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간 시범 운영을 통해 실제 병원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나리오를 정교화했으며, 이 기간 동안 월 평균 200건 이상의 자동 응대를 성공적으로 처리했다.

LG유플러스는 전국 200개 이상의 병원 컨택센터에 통신 및 상담 시스템을 공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문 협력사인 나스카랩과 함께 OCS(처방전달시스템), EMR(전자의무기록) 등 병원 전산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한 맞춤형 AICC 솔루션을 구성했다.

특히 LG AI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한 STT/TA(음성인식-텍스트분석) 기술을 활용해 자연어 이해도와 상담 응답 정확도를 높였다. 또 상담 중 핵심 키워드에 기반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AI 상담지원, 상담 내용 자동 요약 및 분류, 챗봇 및 자동 QA 기능 등 다양한 고도화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sohyu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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