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문은혜 기자] 오늘의집이 창사 이래 10년 만에 첫 연간흑자를 달성했다.
오늘의집은 2024년 감사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매출 2879억원, 영업이익 5억7000만7원, 당기순이익 52억6000만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2355억원에서 22.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9억9000만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당기순이익은 23억1000만원에서 127.4% 증가했다.
이번 실적에는 커머스 전반의 매출 상승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직접판매상품과 중개판매상품 모두 전년 대비 거래액이 늘었다. 가구와 가전, 패브릭 등 인기 카테고리뿐 아니라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리빙 셀렉트샵 '바이너리샵' 개편을 통해 리빙 브랜드화 트렌드에 성공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고객 유입 및 거래액 상승을 이끌었다.
인테리어 시공 사업은 오늘의집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았다. 지난 2023년 시공책임보장 서비스, 표준계약서를 도입한 이후 거래액은 지난해 기준 두 배 가까이 늘었다. 누적 거래액 역시 1조원을 돌파했다.
신사업 부문 성과도 긍정적이다. 지난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광고 매출이 상승해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구체적으로는 활성 광고주 수가 지속적으로 늘었고 유입자 수 또한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오늘의집은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일본 서비스 출시 3년 차인 지난해 10월부터 시작한 커머스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현재 일본에 진출하지 않은 한국 브랜드를 한국에서 현지로 판매하는 역직구 형태로 가구·패브릭·홈데코·조명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1만 개 이상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앞으로 상품 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 미국 등 다른 서비스 지역에도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영환 오늘의집 재무총괄은 "올해는 신사업 및 기술개발에 꾸준히 투자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선사하고 국내외 비즈니스 다각화를 통해 시장 내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