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없이 종소세 환급…국세청 원클릭 개통
  • 박병립 기자
  • 입력: 2025.03.31 13:34 / 수정: 2025.03.31 13:34
홈택스 접속해 5년 치 종소세 클릭 한번으로 환급
환급액 1개월 이내 신속 지급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민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국세청 홈택스에서 수수료 없이 종합소득세를 환급받을 수 있게 됐다.

국세청은 수수료 부담 없이 편리하고 정확한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원클릭’을 개통했다고 31일 밝혔다.

원클릭은 5년치 종합소득세 환급 금액을 계산해 보여주고 클릭 한번으로 환급 신청도 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그동안 민간의 세무 대행 서비스를 이용했던 납세자들은 환급 금액의 10~20%를 수수료로 지급해 왔지만 원클릭 이용은 무료다.

자신에게 환급금이 있는지는 핸드폰 또는 PC로 홈택스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안내된 환급액을 확인하고 수정 사항이 없으면 '이대로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한번에 신청할 수 있다.

원클릭 서비스에서 안내한 금액을 수정 없이 그대로 신고한 경우 환급 검토 기간을 단축해 1개월 이내에 지급할 계획이다. /국세청
원클릭 서비스에서 안내한 금액을 수정 없이 그대로 신고한 경우 환급 검토 기간을 단축해 1개월 이내에 지급할 계획이다. /국세청

다만 안내된 신고 내용과 사실이 다른 경우 상세보기에서 '신고화면 이동' 버튼을 클릭하고 자동으로 채워진 신고내용을 수정해 신고해야 한다.

국세청은 원클릭 서비스에서 안내한 금액을 수정 없이 그대로 신고한 경우 환급 검토 기간을 단축해 1개월 이내에 지급할 계획이다.

금액을 수정해 신고하는 경우에도 종합소득세 환급 검증 시스템을 구축해 2~3개월 이내에 신속하게 지급할 방침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환급금액 계산은 각종 신고서, 지급명세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등 방대한 자료 분석이 필요할 뿐 아니라, 5년간의 세법 개정사항을 반영해 정확한 세액을 계산해야 하는 고난도 과제"라며 "원천징수 세율과 종합소득세 신고 세율 간 차이를 고려해 납세자에게 유리한 신고방식을 적용하는 등 정밀한 계산 과정이 필요한데, 이런 어려움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결했다"고 말했다.

rib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