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문은혜 기자]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서울서 열린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Milken Institute Korea Dinner)' 연사로 참석해 글로벌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과 롯데 유통군의 저력을 역설했다.
28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기로에 선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지평선 위의 대한민국: 진화하는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 세션의 연사로 참석했다.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는 세계 최대 투자 포럼인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를 매년 4월 미국에서 개최하는 밀컨 연구소가 서울에서 진행한 첫 기관투자가 행사다.
김 부회장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로 확장하며 K-푸드, K-뷰티 등 K-콘텐츠 글로벌 열풍과 시너지를 낸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통업의 경우 글로벌에서 경쟁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한국 유통업체들은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몽골, 미국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을 부각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국내 유통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긴 하지만 백화점이나 쇼핑몰이 성장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라며 잠실 롯데타운이 K-POP 그룹 초청이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등으로 연간 5500만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는 점을 사례로 들었다. 그러면서 "최근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이동도 활발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부회장은 "K-푸드와 K-뷰티 등이 글로벌 수출 70억달러, 100억 달러를 넘기는 등 거대한 기회가 한국으로 오고 있다"며 "한국 유통업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기회의 시기"라고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을 재차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김병환 금융위원회 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됐으며 글로벌 자산운용사 등을 포함한 국내외 80여 개 기관 200여 명의 투자가들이 참석했다. 폐회사는 최종구 국제금융협력 대사가 맡아 자리를 빛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