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문은혜 기자] 국내 2위 대형마트인 홈플러스가 법정관리에 돌입해 시장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영진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직접 해명에 나선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이날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식 입장을 밝힌다. 간담회에는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참석할 예정이다. 홈플러스 공동대표인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의 참석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최근 홈플러스 상황을 둘러싸고 다양한 주장과 추측들이 연이어 이슈화 되고 있다"며 "회생절차 관련 명확한 입장과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말했다.
앞서 홈플러스는 지난 4일 기습적으로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해 시장을 놀라게 했다. 당시 홈플러스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 자금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 강조하며 법정관리에 들어가도 금융채권 상환만 유예되고 대금 결제나 임직원 급여는 정상 지급된다고 설명했다. 매장 또한 정상적으로 운영해 현금수지가 빠르게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자금 이슈만 해결되면 회사 정상화는 시간 문제"라는 홈플러스의 기대와 달리 후폭풍은 거세지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의 여파는 유통업계를 넘어 금융업계로까지 번지는 분위기다.
가장 큰 문제는 입점업체들의 불안감이다. 지난해 1조원대 대규모 미정산 사태를 일으킨 티몬·위메프의 악몽이 가시기도 전에 이번 사태가 터져 대금 미지급을 우려한 협력사들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일부 입점업체들은 최대 60일에 달하는 홈플러스의 정산 주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홈플러스는 이들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정산금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을 이날 공지하기로 했다. 홈플러스 측은 "14일 전체 거래처에 정산 절차, 지급 시기 등 구체적인 변제 계획안을 대표이사 명의로 공문을 보낼 것"이라고 했다. 지급 계획에는 소상공인·영세업자·인건비성 회생채권 우선 지급, 대기업 채권 분할 상환, 대금 정산 지연 따른 긴급자금 대출시 이자 지급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편에서는 홈플러스 대주주인 MBK파트너스 책임론이 불거지는 상황이다. 사실상 홈플러스 경영에 실패한 MBK가 자구 노력 없이 기습적으로 기업회생을 신청해 직원들과 협력사, 금융기관까지 모두 위기에 빠뜨렸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홈플러스의 신용등급 강등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MBK가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 등을 발행했는지 여부도 논란이 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기업회생을 조기 졸업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