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문화영 기자] 대웅제약은 2년 연속 원외처방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대웅제약의 지난해 자사 품목 및 코프로모션 품목을 포함한 원외처방액이 1조332억원을 기록했다. 국산 34호 신약인 펙수클루와 36호 신약 엔블로를 필두로 우루사 등 자체 품목이 성장했으며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과 치료 약물 간 시너지도 두드러졌다.
현재 대웅제약은 검증 4단계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고객을 대상으로 근거 기반의 논리와 마케팅 메시지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심층 학습을 통한 메시지 정리 △내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한 메시지 검증 △고객 대상의 현장 검증 △마케팅·영업에 적용해 시장에 확산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거친다.
이에 펙수클루는 지난해 전년대비 47% 성장하며 원외처방액 788억원을 기록했다. 펙수클루는 지난 2022년 출시한 국산 34호 신약으로 기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인 PPI(프로톤펌프저해제) 제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와 짧은 반감기, 낮은 복용 편의성 등을 개선했다.
엔블로군(엔블로, 엔블로멧)의 경우에도 지난해 123억원을 돌파하며 지난 2023년 원외처방액 34억원 대비해 261% 성장했다.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는 동일계열 약제 대비 적은 용량(0.3mg)만으로도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보이고 있다. 우루사의 경우 지난해 632억원의 원외처방액으로 9% 성장했다.
아울러 대웅제약은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미래성장동력 중 하나로 점찍고 시장 변화에 발맞춰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연속혈당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 '모비케어'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 △AI 실명질환 진단 보조 솔루션 '위스키' 등이 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2년 연속 원외처방액 1조원을 기록한 것은 신약 개발뿐만 아니라 '검증 4단계' 전략을 통한 차별화된 시장 접근 방식 덕분"이라며 "의료진과 환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신약, 디지털 헬스케어, 글로벌 시장 확장을 통해 헬스케어 산업의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