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대출 상환 리모델링 서비스, 7만4000명 취약차주 부담 덜어
  • 이선영 기자
  • 입력: 2025.03.10 14:13 / 수정: 2025.03.10 14:13
원리금균등상환 대출 만기 전 기한 연장·만기 일시상환 전환 서비스
금리 변동 부담 없이 경기불황 취약 고객 연체 방지
토스뱅크는 고객이 연체에 빠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현재까지 약 7만4000명이 연체 부담을 덜었다고 밝혔다.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고객이 연체에 빠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현재까지 약 7만4000명이 연체 부담을 덜었다고 밝혔다. /토스뱅크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토스뱅크는 고객이 연체에 빠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현재까지 약 7만4000명이 연체 부담을 덜었다고 10일 밝혔다.

토스뱅크는 업계 최초로 연체 우려 단계에서부터 고객이 주도적으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경기 불황에 취약한 고객들의 대출 상환 부담을 줄이고 연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매달 내는 돈 낮추기'와 '매달 이자만 갚기'가 있다.

토스뱅크는 2022년 10월 국내 최초로 '매달 내는 돈 낮추기'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며 현재까지 약 4만6000명이 이를 이용했다. 대출 상환 기간을 연장해 고객의 월 상환 부담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상환 기간은 최초 대출 기간을 포함해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년 만기 5000만 원 대출(금리 5%)을 이용 중인 A 고객이 예상치 못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 '매달 내는 돈 낮추기' 서비스를 통해 상환 기간을 10년으로 연장하면 월 상환액이 기존 62만8000원에서 31만2000원으로 줄어든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1인당 평균 월 31만6000원의 원리금 부담을 덜었다.

'매달 이자만 갚기'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고 있는 고객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원금이 아닌 이자만 갚을 수 있도록 대출 상환 부담을 완화하는 서비스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에서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전환되면 고객은 매달 원금과 이자가 아닌 이자만 납부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2023년 4월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약 2만8000명의 고객이 상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도왔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미뤄둔 원금 규모는 약 6000억원에 달한다. 1인당 평균 2140만원의 원금을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전환했다.

두 서비스는 토스뱅크 신용대출 고객 중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의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이 신청할 수 있다. '매달 내는 돈 낮추기'는 고객이 신청한 연장 기간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 비용(유동성 프리미엄)이 최소 0.07%포인트에서 최대 0.3%포인트까지 소폭 반영될 수 있다. '매달 이자만 갚기'는 금리가 기존과 동일하거나 소폭 하락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연체 가능성이 있는 고객이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은행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며, 이는 금융 소비자와 은행 모두에게 긍정적인 상생 모델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더 안정적으로 금융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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