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베트남 원전 시장 진출 기반 마련…국장급 대화체 재개
  • 박병립 기자
  • 입력: 2025.02.25 14:14 / 수정: 2025.02.25 14:14
25일 양국 산업장관 양자회담
베트남 작년 11월 원전 사업 추진 재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뒷줄 오른쪽 첫번째)이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산업무역부 관계자들과 양자회담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뒷줄 오른쪽 첫번째)이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산업무역부 관계자들과 양자회담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우리나라가 원자력 발전 사업 재개를 결정한 베트남과 원전 분야 등의 협력을 강화한다. 특히 양국 국장급 원전산업 대화체를 재개해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응우옌 홍 디엔(Nguyen Hong Dien)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과 양자회담을 개최하고 에너지 및 통상 분야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베트남은 운영 중인 원전이 없지만 지난해 11월 원전 사업 추진 재개를 결정했다. 이에 응우옌 장관은 우리나라와 원전 협력 등을 위해 방안했다.

이날 회담에서 베트남 측은 자국의 원전정책 동향을 소개하면서 양국 간 원전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우리 측은 한국 원전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2017년부터 중단된 양국 국장급 원전산업 대화체 재개를 통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아울러 양국은 최근의 불확실한 통상환경 속에서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진출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긴밀히 공조하고 소통하기로 합의했다.

수출기업의 통관 편의 제고를 위해 현재 협의 중인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논의를 신속히 마무리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되는 베트남 핵심광물 공급망 기술협력센터 조성을 통해 공급망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rib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