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장보기' 쿠팡 쏠림 현상 심화…3개월 기준 73.7%
  • 이한림 기자
  • 입력: 2025.02.11 09:41 / 수정: 2025.02.11 09:41
소비자 중 절반 이상이 쿠팡에서 식료품 구매
2년 전 조사 때보다 15.3%p 늘어
11일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소비자 절반 이상이 온라인 플랫폼 중 쿠팡에서 식료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예원 기자
11일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소비자 절반 이상이 온라인 플랫폼 중 쿠팡에서 식료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예원 기자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소비자 10명 중 5명 이상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식료품을 구매할 때 쿠팡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만 20~59세 성인 남녀 1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5.4%가 온라인 플랫폼 중 쿠팡에서 식료품을 구매한다고 답했다.

다음으로는 컬리(8.6%), 네이버쇼핑(8.4%), 홈플러스몰(5.6%), 이마트몰(5.0%), 지마켓(3.1%), SSG닷컴(2.9%) 등이 이름을 올렸다.

쿠팡은 지난 2023년 조사 때 40.1%였으나 2년 만에 15.3%포인트 늘어났다. 컬리(10.3%), 네이버쇼핑(9.5%), 이마트몰(7.9%), 홈플러스몰(7.1%)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의 식료품 구매 비중이 줄어든 것을 고려하면 쿠팡의 상승세는 두드러진다.

최근 3개월 기준으로도 쿠팡의 비중은 압도적이다. 쿠팡에서 식료품을 구매한 소비자 이용률은 73.7%로 네이버쇼핑(38.1%), 컬리(27.2%), G마켓(19.2%), 홈플러스몰(18.4%) 등을 한참 앞섰다.

오픈서베이 관계자는 "온라인 장보기가 점점 쿠팡으로 집중되고 있다"며 "온라인 채널 중 압도적인 1위일 뿐 아니라 마트·슈퍼 등 오프라인에서 주로 식료품을 산다는 소비자도 쿠팡은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2kuns@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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