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우리은행,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 나서
  • 황원영 기자
  • 입력: 2025.02.07 17:52 / 수정: 2025.02.07 18:09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범위 확대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은행 애플리케이션(앱) 내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서예원 기자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은행 애플리케이션(앱) 내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서예원 기자

[더팩트│황원영 기자] 시중은행이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 7일부터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는 디지털신분증이다. 이용자들은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실물 신분증 없이 QR인증을 통해 모바일 신분증 제출하고, 모든 금융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지난 2022년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도입한 데 이어 이번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이용하면 △통장 신규, 해지 등 수신 업무 △대출 원금, 이자 상환 등 여신 업무 △환전, 외화송금 등 외환업무 △제신고 등 모든 은행업무가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 모바일 신분증으로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세종시를 비롯한 9개 지자체에서 시범운영을 진행했으며, 오는 14일 전국으로 해당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5일부터 은행 앱 우리WON(원)뱅킹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오픈했다.

서비스 등록은 우리WON뱅킹 원더월렛 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에서 본인인증을 포함한 등록절차를 마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국내 병·의원 △국내선 공항 탑승 수속 △여객터미널 △영화관 △편의점 △공공기관 등 본인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추후 활용처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wo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