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4조2599억원의 매출과 249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9%, 영업이익은 64% 증가했다.
주력 계열사 브랜드 중에서는 라네즈, 헤라, 에스트라, 일리윤, 라보에이치 등이 선전했다. 주요 자회사의 경우 이니스프리와 에뛰드의 매출이 감소했고 에스쁘아 및 아모스프로페셔널, 오설록은 경쟁력을 강화하며 매출이 성장했다.
국내 사업은 주요 브랜드들의 대표 제품 리뉴얼 및 신제품 출시를 통해 MBS와 온라인 채널에서 성장했으나 면세 매출의 하락이 지속되며 전년 대비 2.4% 감소한 2조157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국내 화장품 부문의 수익성이 개선되며 영업이익은 1.3% 증가했다.
해외 사업은 서구권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뤄내며 전년 대비 20.6% 증가한 1조678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그룹 역사상 처음으로 미주 지역이 중화권을 넘어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해외 시장으로 등극했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증가와 수익성 확보를 위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 글로벌 리밸런싱 가속화, 채널 대응력 강화, 미래 성장 준비라는 전략 방향을 설정해 추진 중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글로벌 선도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성 확보에 집중하면서 차세대 글로벌 브랜드 육성에도 매진 중"이라며 "주요 전략 시장인 미국, 일본, 유럽, 인도, 중동을 집중적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중국 시장의 구조적 정상화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