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현대모비스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업무 시스템을 강화해 직원 근무 방식에 변화를 도모하며 인공지능(AI) 본격 도입도 대비한다.
현대모비스는 방대한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원하는 목적에 맞게 알고리즘이 자료를 분석해 시각화된 자료로 제공하는 데이터 포털을 확대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100여개 업무시스템과 연계된 1만6000여개 카테고리 데이터를 데이터맵 형식으로 해당 포털에 구축했다.
현대모비스는 전사적으로 생산과 구매, 연구개발 등 경영 전반에서 총 100여개에 이르는 다양한 업무 시스템을 각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시스템들에 저장돼 있는 수십만개 업무 데이터를 업무 목적에 맞게 검색해 활용하는 것은 어려웠다.
현대모비스는 업무 시스템 강화로 각 카테고리 데이터와 연계된 세부 데이터들을 포함할 경우 포털을 통해 수십만개 업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데이터맵은 분산된 100여개 시스템의 데이터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구조화했다.
업무 영역과 단계, 시스템별로 데이터를 분류했다. 분류체계를 효율화해 필요한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와 어떤 내용인지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모비스 설명이다. 일종의 내비게이터 역할을 하는 셈이다.
현대모비스는 데이터맵을 구축하면서 용어 표준화 작업도 진행했다. 기존에 30만여개 용어를 표준 용어 3만여개로 재정비해 데이터 분석 품질을 향상시켰다고 말했다. 원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찾은 후에는 해당 포털에 분석을 의뢰하고 시각화된 자료로 받아보도록 했다.
현대모비스가 인공지능을 기업 경영 환경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에 앞서, 데이터 선행 관리가 필수적인 점을 고려해 시스템을 정비했다고 했다. 데이터 간의 관계 구조가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품질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활용 가치도 높아진다는 판단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지난 2022년에 데이터 경영 환경 촉진을 위한 전문 포털을 구축한 바 있다"며 "이번에 추가로 강화된 데이터맵을 도입하며, 경영 전반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업무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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